정술, Polkarings의 완벽 해석 가이드 - 레이드

도시다람쥐
2019-05-17
조회수 94

 최근 귀마개 유튜브에 올라왔던 Polkarings님의 가이드 영상을 나름의 정리, 재해석을 통해 글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현재 레이드 단일딜, 공략상의 필요에 의해서, 쐐기는 해외에서 정술로도 고단 돌파 방법을 찾는 파티도 있을 정도로 정술의 입지가 넓어졌습니다. 사실 전 확장팩에도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인식의 문제 때문에 결국 비주류 클래스로 남는 불운을 겪었었죠. 하지만 대다수가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고 위에 언급했듯이 많은 사람들이 정술을 찾고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정술을 해보려면 지금이 적기가 아닐까 싶네요.



   추천 아제라이트 특성


화성암의 잠재력


화성암의 잠재력

격아 초반에 빛을 보지 못헀던 화성암이 3배 정도 상향되면서 코어 아제 특성으로 떠올랐습니다. 있으면 좋다가 아닌 필수 아제이므로 화성암이 포함된 아제라이트 부위는 꼭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일에서는 꼭 2개이상, 3개를 꽉꽉 채워가세요. 

(머리: 그롱, 멕카토크 / 어깨: 빛의 용사, 봉쇄군 / 가슴: 비취불길


 용암 충격

화염 충격을 많이 걸 수 있는 네임드일 수록 효율적이며, 단일딜에서도 큰 강세를 보입니다. 영상 내에서는 3화성암 3용충을 맞출 수 있으면 현 레이드에서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고 언급했죠. 다만, 이 아제는 어느정도 컨트롤이 필요하며 파밍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최상위 점수를 노리는게 아니라면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 금은보화 / 어깨: 라스타칸, 봉쇄군 / 가슴: 비밀의회)


미덥지 못한 서약

단일, 광 둘 다 좋은 성능을 보이는 아제특성입니다. 파밍난이도는 상당히 쉬운편입니다.

(어깨: 빛의 용사 / 가슴: 비취불길)


자연 친화

단일, 광 둘 다 준수한 성능을 보이는 아제특성입니다. 파밍난이도도  쉬운편입니다.

(어깨: 라스타칸 / 가슴: 비밀의회, 비취불길, 제이나)

 굵은 글씨: 추천할만한 부위

머리의 경우 레이드에서 사용할만한 부위는 그롱이 주는 인원 광전사 투구입니다.

*이외 아제라이트 특성들은 Bloodmallet에서 순위체크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제깡으로 화성암+용충 부위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아제깡 순서 추천은 가슴(3) -> 어깨(3) -> 머리(2) 순입니다.(화성암 갯수)

 -- 가슴어깨를 레이드서 먹고 머리부터 까는것도 방법입니다.

 정리: 화성암 3장 꽉꽉 채워서, 용암충격도 많을수록 좋다. 미덥>자친



   특성



 기본적으로 레이드 특성은 위 그림처럼 고정입니다.

정메 - 토특 - 원대 - 폭수는 현 아제특성과 연계하여 단일에서 고정적으로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75레벨 라인은 바람 질주 토템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보통 자연의 수호자로 대체합니다. 요즘은 공장님들께서 바질토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찍고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90레벨 라인에서 얼음격노 대신 원시의 정령술사를 찍어도 무방합니다. 덜 바쁘고 생각없이 돌리고 싶다면 정령술사, 그게 아니라면 얼격이 좋습니다. 보통 네임드마다 스왑해서 가곤 했었지만 요즘은 얼격정술이 전 네임드 대세인듯 합니다. 두 특성간의 딜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으나 얼격이 우세입니다.



   2차스탯


 얼격트리는 기본적으로 치명타 및 극대화와 유연성이 같은 가치를 가집니다. 가속은 10~15%선(본인 캐릭 셋팅에 따라 다름)을 맞추면 되고, 특화는 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다만, 심크에서는 2타겟의 경우 지진을 사용하지만 보통 레이드에서는 떨어진 타겟이기 때문에 대충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다자알로 전투의 경우(폭풍의 용광로도 마찬가지일듯함) 치타, 가속, 유연을 비슷하게 모두 챙겨 2타겟 화충의 효율을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가속으로 인한 화충의 딜 상승더 잦은 꽁용폭의 기회)

 원정을 사용하는 경우 이전과 같이 치명타와 가속을 위주로 챙겨주면 됩니다.



   딜사이클


  •  Polkarings의 정술 오프닝

카운트 5초전: 폭풍수호자 시전 (폭수 쿨을 더 빨리 돌리기 위해 6~8초 전에 사용하기도 함)

카운트 3~3.5초 전: 토템 특화

카운트 약 2초: 용암 폭발

스타트: 화염 충격 - 불정 - 번화 - 용폭 - 번화 - (용폭) - 대충 - 얼격 - 용폭 - 대충 ~

   (개개인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폴카링님은 이렇게 쓰시고 저도 이 오프닝을 사용합니다)

 이후 원소의 대가가 적용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용폭 이후 *다른스킬]이 기본 사이클


 *여기서 '다른스킬'의 우선순위

원소의 대가를 묻혀서 사용해야 하는 스킬의 우선순위 입니다.

1. 대지충격(용암충격 아제가 있을 경우)

2. 폭풍수호자가 적용된 번개 화살

3. 대지충격

4. 얼격버프가 적용된 냉기충격

5. 번개화살

6. 얼음격노(얼격에 대가를 적용시키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얼격이후 용폭 대충이 일반적인 사이클)

 우선순위와는 논외로 일단 폭수번화에는 무조건 묻히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1, 2번 둘 다 0순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끔 잘못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충에 무조건 대가를 묻히려고 용폭을 기다렸다가 대충을 사용하시는 행동은 해서는 안됩니다. 버프가 없어도 소용돌이가 차면 그냥 대충을 누르시면 됩니다. 낭비되는 소용돌이는 무조건 딜로스입니다!! 얼격 냉충도 마찬가지, 대가를 모두 묻히려다가 4회를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버프가 끝나버리는 것은 큰 딜로스입니다!


  • 오프닝 이후 신경써야 할 것

1. 폭수 번화에 항상 대가 묻혀주기: 폭풍수호자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거의 다 돌 쯤에는 용폭 1개를 무조건 킵하여 폭수 번화에 꼭 대가를 묻히도록 합니다. 보통 폭수 시전 시 용폭 1개와 4~5초쯤의 쿨이 남았을 때가 최적입니다.

2. 자원이 낭비되지 않는 선에서 대충에 대가 묻혀주기

3. 얼격을 쿨마다 잘 소비해주기 (마찬가지 쿨마다 쓰려다가 자원을 낭비하는 경우는 없어야함!)

4. 얼격 냉충을 4회 잘 소비해주기

5. 용폭이 낭비되지 않도록 잘 소비해주기

(공용폭이 굉장히 자주뜨는 상황 또는 무빙 제약이 걸리는 상황일 때 대가 버프를 하나 버리더라도 꽁용폭을 과감하게 사용)


  • 2타겟은?

화충을 2타겟 모두에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서 단일과 똑같이 돌려주면 됩니다.


  • 자잘한 팁들

영상에서는 화충과 용폭의 주시 매크로도 언급되었으나 필자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시 매크로의 경우 굉장히 주관적인 것이므로 원래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굳이 꼭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언급된 바로는 다중타겟에서 화충이 들어가지 않은 타겟에 용폭을 사용하는 행동을 줄이는 것도 딜로스를 줄이는 하나의 팁입니다.

주대상 외 대상에 화충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 화충 돌려놓는 것이 단일딜에 더 좋다(멕카토크도 마찬가지). 신화 멕카토크에선 공장에게 욕을 먹을 수 있으니 알아서 잘 하자

만약 화충 2~3개 유지하는 중 불정을 뽑을 경우 자원이 굉장히 빨리 차기 때문에 냉충에 대가를 굳이 묻히지 않아도 됩니다. 대가를 묻히는 것보다 빠르게 자원소모를 더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쓰다보니 제대로 정리가 안된것같기도 하네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좀 더 알고싶은 것이 있다 하시는 분들은 댓글달아주시면 여유될 때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글쓰기 권한이 자유게시판밖에 없어서 여기다 올렸습니다. 그 부분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쐐기 가이드 부분은 어느날 오전 중 심심할 때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4 2
감사합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써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네요! ^^ 쐐기만 돌지만 참고해서 해봐야겠네요
캬 이런 착한 정성글은 무조건 좋아요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