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희 너프와 함께 흑마도 귀족되려나?

현재 레이드건 쐐기건 사악한 환희의 비중이 전체 딜량의 40%.
단일딜도 환희, 광딜도 환희가 주력이고 도트는 단지 거들 뿐.
그런데 사악한 환희 데미지 너프가 18%가량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그러면 전체 딜량에서 약 9%가량이 감소.
이것도 어디까지나 이론적 영역이고 실전, 특히 쐐기 광딜에서는 더 심각한 손해가 예상됨.
가뜩이나 쐐기 이미지 안 좋아서 가기 힘든데 아마 앞으로는 몇몇 고통받는 직업들과 함께 쐐기면역 딱지가 붙을 듯 하네요.
레이드에서도 마찬가지로 딜량 떨어진 흑마를 굳이 많이 채용하지는 않을 것 같고, 아마 화법, 조드를 더 뽑아가는 추세가 될 듯.
어떤 분들은 도트 딜량을 높이는 패치가 뒤따를 것이라는 희망적인 예측을 하기도 하지만, 도트 딜량을 올려준다 하더라도 죄죽 특성이 살아나는 경우는 없을 것이며, 도트로 딜을 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쐐기에서는 별 의미없는 버프가 될 가능성이 농후함.
만약 환희를 굳이 이 계획대로 너프를 해야 한다면 도트 딜 계수의 버프와 더불어 부패의 씨앗 폭발 데미지를 유의미한 수준으로 버프해줘야 한다고 봄. 그러면 죽어있는 씨앗뿌리기 특성이 쐐기 광딜 특성으로 채용될 가능성이 발생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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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즘2021-02-19 02:42
다시 올라온 9.0.5 PTR 패치안에서 고흑 너프 내용이 사라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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