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어둠땅] 광역스킬 타겟 제한에 관해서

2020-10-18
조회수 1947

어둠땅에서 변경되는 광역스킬 타겟 제한에 관해서


어둠땅에 가면서 많은 스킬들에 타겟 제한이 생깁니다. 

어떤 스킬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유저들이 엄청나게 많은 몹을 풀링한 후 광역스킬을 사용해 모든 몹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었죠.

유저들에겐 이 방식이 효율적인 사냥방식이었지만, 블리자드는 광역스킬에 제한을 넣어서 좀 더 전략적인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타겟 제한의 종류

타겟 제한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소프트 캡 - 대상의 숫자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데미지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모든 타겟에 데미지가 균등히 들어갑니다.
  • 하드 캡 - 대상에 제한이 생깁니다. 데미지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 제곱근 스케일링 - 대상에서는 제한이 없습니다. 데미지에도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타겟 숫자가 많아질 때마다 효율이 점점 떨어집니다.

소프트 캡 스킬들과 20/6 규칙

소프트 캡 스킬들은 범위 안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그렇지만 타겟수에 따라서 데미지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 타겟수의 제한에 따라 데미지가 정해진 후, 이 데미지가 타겟들에게 균등하게 적용됩니다.

  • 어떤 광역딜 스킬이 100의 데미지를 주고, 소프트캡이 20이라면
    • 10타겟에게는, 각 각의 타겟에게 100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총 데미지는 1,000
    • 20타겟에게는, 각 각의 타겟에게 100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총 데미지는 2,000
    • 40 타겟에게는, 각 각의 타겟에는 50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총 데미지는 2,000 

예를 들면, 화염 법사의 '유성'스킬은 소프트캡이 1인 광역딜 스킬입니다.

따라서 '유성'은 타겟이 늘어나도 총 데미지량은 같습니다. 타겟수만큼 총데미지를 나눠입힐 뿐이죠.


20/6 규칙이란?

판다리아의 안개 당시 5.2패치에서, 블리자드는 광역딜 스킬들의 적용방식을 바꿨었습니다.  20타겟의 소프트캡을 넣기로요.

이게 무슨의미냐면, 광역딜 스킬은 20타겟을 넘을 경우 총 데미지 이득이 없다는 것이죠. 


힐링스킬에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6타겟의 소프트캡을 넣었습니다. 6타겟을 넘어가는 광역 힐스킬은 총 힐량은 6타겟일 때와 같다는 것이죠. 광역딜 스킬과 마찬가지로, 타겟수가 6타겟보다 많아지면 6타겟일때의 총힐량을 타겟수만큼 나누는 거죠.


완전히 제한이 없는 직접 스킬(비 도트류)은 와우에 거의 없습니다. 명시적으로 하드캡이 툴팁에 적혀있지 않은 대부분의 스킬은 일반적으로 20/6 소프트캡을 가집니다. 어둠땅에서 이 20/6 규칙이 변경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 많은 주문들이 소프트캡에서 하드캡으로 변경되고 툴팁에 명시가 됩니다. 그렇지만 이런 하드캡으로 변하는 주문들 중 몇몇은 여전히 20/6 소프트캡 규칙을 따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타겟제한을 테스트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 가이드의 몇 몇 값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이 일반적인 규칙에서 예외는 일반적으로 도트스킬(딜,힐)과 강력한 힐러의 쿨기(재활, 평온 등)입니다. 이 스킬들은 일반적으로 타겟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드캡 스킬들

하드캡 스킬들은 말하는 그대로입니다. 일반적으로 툴팁에 타겟제한이 적혀있죠.

  • 5타겟에 100을 주는 하드캡 광역딜 스킬이 있다면
    • 5타겟에서, 각 각의 대상에게 100의 데미지를 줍니다. 총 데미지는 500
    • 7타겟에서, 5타겟에게 각 각 100의 데미지를 줍니다. 총 데미지는 500

하드캡 스킬들은 일반적으로 툴팁에 정확한 타겟수가 적혀있어, 플레이어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제곱근 스케일링 스킬들

광역딜 제한의 마지막 종류는 제곱근 스케일링입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툴팁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습니다.  

"주위의 다른 적에게 감소된" , "다른 모든 적에게 다소 감소한" 등의 표현

제곱근 스케일링은 모든 대상을 타격하지만, 타겟이 추가될때마다 제곱근으로 스케일링 됩니다.

매 타겟이 추가될때마다 데미지는 작아지겠죠. 타겟이 많아진다면 총데미지가 늘어나긴 하지만, 타겟이 많아질수록 추가되는 양은 미미할 것입니다.

  • 제곱근 스케일링을 적용받는 100데미지 광역딜링 스킬이 있다면
    • 추가타겟 1마리, 1명에게 100데미지. 총 100데미지
    • 추가타겟 2마리, 각 각 70.7 데미지. 총 141데미지
    • 추가타겟 3마리, 각 각 57.7 데미지. 총 173 데미지
    • 추가타겟 4마리, 각 각 50데미지. 총 200데미지
    • 추가타겟 5마리, 각 각 44.7 데미지. 총 224 데미지

보시다시피, 타겟이 많아지면 총데미지가 늘어나긴 하지만 점점 추가되는 양은 작아지죠. 

그리고 제곱근이기 때문에 2마리일때 2배가 아니라 4마리일 때 2배입니다.


클래스별 광역딜 스킬 정리

*어둠땅은 아직 개발중이기 때문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링크(클릭)에서 확인하세요.


블리자드는 어둠땅에서 왜 이런 광역딜 제한을 넣는 걸까요?


요약하자면,

많은 몹을 풀링해서 광역딜로 녹이는 전략으로 인해 많은 직업들이 강점을 잃었다.

물론 여러가지 변수가 있지만, 무제한의 목표에 높은 광역피해를 입히는 직업들이 강점을 갖게 되었고, 어둠땅에서는 다양한 광역딜 상황을 세분화해서 각 각의 상황에 따른 강점을 세분화하고 싶다.

예를 들어, 개발진은 무법도적이나 분노전사가 4,5타겟이 서로 뭉쳐져있는 상황에서는 뛰어난 활약을 하는 반면, 냉법이나 고흑이 5마리나 그 이상의 타겟을 지속딜하는 상황에서는 강점을 가지게 하고 싶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3~5타겟과 싸웠기 때문에 이 변화로 인해 큰 영향이 없을 것이다. 반면에 한번에 10~20마리의 적들을 풀링해서 싸우는데 익숙했던 유저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 오래 더 위협적인 상황이 될 것이기 때문에.


참조 https://www.wowhead.com/guides/shadowlands-target-capped-abilities-uncapped-capped-spells#types-of-target-c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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