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귀태의 위크오라 가이드 1편 - 메뉴 설명

김귀태
2019-12-03
조회수 2048

안녕하세요. 김귀태입니다.

위크오라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이 굉장히 많았고, 제 방송에서도 위크오라 가이드 혹시 없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조만간 가이드를 작성하겠다고만 말씀을 드렸었는데 이제부터 차례대로 업로드를 할 예정입니다.

위크오라라는 애드온이 워낙 방대한 기능을 담고 있고, 설명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초심자분들도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가 아는 내용에 한해서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연재 목차를 미리 알려드린다면 참 좋겠지만, 저도 아직 어떤식으로 연재를 해야될지 다 정리가 된게 아니고, 장기연재가 될 듯하기에 목차를 미리 못알려드리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1편 - 메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위크오라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헷갈려하시는 부분입니다. 바로 이 각 메뉴들의 기능들 때문이죠.

빨간 네모박스를 친 바로 저 부분 말이죠.

"그룹하고 디스플레이는 대충 알겠는데 말이야... 활성조건이랑 조건은 도대체 뭐가 다른거야? 동작이랑 애니메이션은 또 뭐고? 사용자 설정 옵션은 또 뭐래?" 라고 많은 분들이 의문을 표하십니다.


저도 처음에 위크오라를 접했을 때는 도대체 해당옵션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제대로 알 수가 없어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었기에 100% 공감하는 어려움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크오라의 작동방식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비유해보죠.

위크오라를 스위치에 의해 작동하는 전구라고 가정할게요.

그렇다면 '불러오기' 메뉴는 이 스위치와 전구를 방 안에 가져올지 말지를 정하는 메뉴입니다.

'불러오기'메뉴에서 특정 상황에 불러오기가 설정이 된 위크오라들은 해당 상황이 되면 방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어떤 위크오라가 특정 상황에서 불러오지 않게 설정되어 있다면 방 안에 들어오지 못합니다.

방안에 들어오지 못한 위크오라들은 작동을 하지 않고 우리 눈에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겁니다.


오늘 계속 예시로 사용할 '작렬의대가' 위크오라입니다. 작렬의 대가는 화염 마법사의 '화염 작렬'을 사용할 때마다 3초간 특화가 증가하는 아제라이트인데요. 최대 3중첩까지 되고 지속시간 관리가 필요한 버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화법들은 위크오라를 통해 확인하는 버프입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는 '작렬의 대가' 위크오라의 불러오기 메뉴입니다. 이렇게 2가지만 선택이 되어 있는데요.

이 말인 즉슨, 이 위크오라는 직업이 '마법사'이고 특성이 '화염'일 때만, 즉 화염법사를 플레이할 때만 방 안에 들어오는 위크오라라는 겁니다. 제가 화법을 플레이할 때는 이 위크오라는 방안에 들어와서 스위치도 작동을 하고, 스위치 작동에 따라서 불도 들어왔다가 꺼졌다가 합니다. (위크오라가 화면에 보였다 말았다)

하지만 제가 다른 클래스나 다른 특성을 플레이 중이라면 이 위크오라는 방에 없기 때문에 작동하지도 않고, 컴퓨터는 이 위크오라를 신경쓰지 않게 됩니다.


불러오기 옵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볼까요?

방안에 너무 많은 스위치와 전구가 있다면 어떨까요? 좁은데에 스위치가 많으니 누르기도 어렵고 전구도 많아서 전력소비도 심하고, 눈도 아프겠죠? 마찬가지로 불러오기로 너무 많은 위크오라를 불러온다면, 아무리 좋은 컴퓨터라도 요새 여러 복잡한 위크오라들이 사용하는 자원을 생각한다면 과부하로 인한 성능하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해진 상황에 정해진 위크오라들만 방안에 가져와야지 효율적으로 위크오라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가 만약 '작렬의 대가'위크오라의 불러오기 설정을 따로 안해주어서 모든 상황에서 '작렬의 대가'위크오라가 불러와진다고 생각해봅시다. 제가 암사를 하고 있을때도 컴퓨터는 계속 내 버프창을 확인하면서 '작렬의 대가'버프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저는 암사를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작렬의 대가'버프가 생길일이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는 무의미한 성능/자원 낭비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불러오기 메뉴를 항상 잘 체크하시고 올바르게 설정해야 위크오라로 인한 와우 성능하락을 막을 수 있겠죠!


'불러오기'메뉴 요약

1. 위크오라가 방 안으로 올지 말지 (컴퓨터 내부적으로 로딩할지 말지) 결정하는 옵션.

2. 특정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해주어야만 컴퓨터 과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다음으로 많은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활성조건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활성 조건은 위의 그림에서 스위치입니다.

즉, 해당 위크오라가 작동되냐 마냐는 이 활성조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작렬의 대가'위크오라의 활성 조건입니다.

활성조건은 효과로 구분하게 되어있네요. (효과는 버프나 디버프를 체크하는 유형입니다.)

누구에게? 나에게. 플레이어에게.

뭐가? 강화효과가. 버프가.

어떤게? '작렬의 대가'라는 버프가

있을때? 없을때? 있을때!  (효과발견 = 있을때) 

즉, 이 활성조건을 풀어서 해석하면

나에게, '작렬의 대가'라는 버프가 있으면 스위치를 켜라입니다.

(preferred match는 지금 신경쓰지마세요. 심화과정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성조건은, 여러개의 조건을 만들어서 모든 조건이 만족할 때, 스위치 켜지게 할 수도 있고요

(다들 학교다닐 때 병렬 스위치 배우셨죠?)


또는 여러개의 조건 중에 한개만 만족해도 스위치가 켜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내용은 '활성조건' 심화과정에서 다루도록 하고요.


'활성조건' 요약

1. 활성조건은 위크오라의 스위치다.

2. 활성조건에 따라서 위크오라의 on/off가 결정된다.



그렇다면 도대체 '조건'은 뭘까요?

1중첩, 2중첩일때는 아이콘이 심심한데, 3중첩일때만 반짝반짝이는게 보이시나요?

조건에서 

중첩이 3중첩이라면 -> 반짝이기에 체크를 했습니다.


즉, 활성조건이 스위치라면 조건은 전구를 꾸며주는 기능을 합니다.

활성조건이 스위치이기 때문에, 활성조건만 만족하면 전구가 켜지긴 켜지는데, 조건에 따라서 전구가 조금 더 밝을 수도 있고, 반짝일수도 있고 뭐 그런거죠.


'조건' 요약

1. 위크오라를 입맛에 맞게 꾸며준다.  (전구가 똑같이 켜지더라도 밝기, 반짝임 등을 설정해주는 것)

2. 심화과정가면 엄청 복잡합니다. 예를 들면, 전구가 켜지지만 밝기를 0으로 해서 꺼진것처럼 보이게 한다던지 등...


다음은 '디스플레이'입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전구가 처음 켜졌을때의 기본 모양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어떤 전구는 노랑색 빛을 뿜을 수도, 어떤전구는 빨간색 스파크가 나올 수도, 어떤 전구는 초록색 전구가 될 수도, 어떤 전구는 글자가 나올 수도 등 등...

똑같은 작렬의 대가 지속시간을 나타내는 위크오라이지만

맨 위에처럼 '진행 바' 형태로 나타낼 수도 있고,

중간처럼 '텍스트' 형태로 나타낼 수도 있고,

맨 아래처럼 '아이콘' 형태로 나타낼 수도 있고

이런 설정을 하는 곳이 '디스플레이'입니다.


'디스플레이' 요약

1. 위크오라의 생김새를 설정해주는 곳. (전구의 모양새를 설정해주는 곳)



'동작'이랑 '애니메이션'은 초급과정에서는 아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심화과정에서 알아가요.

간단하게만 요약하자면

'동작'은 스위치+전구가 방안으로 들어올 때, 스위치가 켜질 때, 또는 스위치가 커질 때 특정 동작을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고요.

'애니메이션'은 말그대로 전구가 움직입니다 ㄷㄷㄷ

'사용자 설정 옵션'은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에요. 몇 몇 위크오라들은 제작자가 Lua코드를 사용해서 수정하기 매우 어렵게 만들었어요. 근데 이런 위크오라들을 내 상황에 맞춰서 수정하고 싶을 때, 친절한 제작자들은 Lua코드를 일일이 뜯어보지 않고도 수정할 수 있게 옵션을 만들어주는 거에요. 

제가 사용하는 아제라이트 및 정수 표시 위크오라에요!

근데 이 위크오라를 내 입맛대로 바꾸고 싶어서 수정해보려고 위크오라를 열어봤어요.

음....정신이 아득해지네요. 어쩌죠?


친절한 제작자가 '사용자 설정 옵션'으로 Lua코드를 직접 만지지 않아도 위크오라를 수정할 수 있게 옵션을 제공해 줬네요!

이런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특정한 곳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요.

바로 '그룹'입니다.

위크오라에는 종류가 여러개가 있습니다. 아이콘을 만들수도 있고요. 텍스트를 표시할 수도 있고요. 진행 바를 표시할 수도 있죠. 그룹은 이런 위크오라 여러개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놓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그룹'이라는 메뉴에서 해당 그룹의 몇 가지 옵션을 조절할 수가 있는 거죠.

제가 사용하는 전투시작/종료 알림 위크오라입니다. 

전투시작할 때 '전투시작'이라고 뜨는 텍스트 위크오라 한 개와 전투종료될 때 '전투종료'라고 뜨는 텍스트 위크오라 한 개, 이렇게 총 2개의 위크오라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이 2가지 위크오라가 서로 각 각 나뉘어져있다면, 위치를 옮기거나 삭제를 하거나 또는 수정을 할 때 두개를 따로 찾아야하는 불편함이 있겠죠? 따라서 비슷한 기능을 하거나 같은 전투에서 사용이 되거나 수정을 할 때 함께해야 하는 것 등의 위크오라들은 그룹화를 해주시는게 위크오라 관리/수정에 용이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와서, 그룹 메뉴를 보시면 몇가지 옵션들이 있는게 보입니다.

그룹 아이콘은 -> 좌측 위크오라 목록들에서 나타내는 그룹의 아이콘을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그룹을 표현하는 아이콘을 선택해준다면 한눈에 바로 알아볼 수 있겠죠.

그 아래쪽들에 옵션들은 읽어보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가로로 퍼뜨리기, 세로로 퍼뜨리기 등은 말그대로 해당 그룹 안에 위크오라들을 가로 또는 세로로 퍼뜨릴 수 있는 기능이고요. 수평 공간과 수직 공간은 그룹 내 위크오라들의 간격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그룹 크기 비율은 해당 그룹내의 위크오라들의 크기를 일괄적으로 변환 시키는 기능입니다.

자리설정은, 해당 그룹의 위크오라들의 위치를 다 함께 움직일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리설정의 하단부분에 있는 고정/프레임 우선순위 등은 다음편에서 디스플레이 심화 과정때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룹' 메뉴 요약

1. 위크오라 여러개의 집합이다.

2. 같은 기능, 또는 다함께 관리할 필요가 있는 위크오라들은 꼭 그룹화를 해주어야 편하게 수정/관리할 수 있다.

3. 메뉴 '그룹'은 그룹을 통째로 수정하는 데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





짧게 기본적인 메뉴 설명한 하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그래도 최대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봤는데, 쉽지 않네요.

다음 편에는 (아마도) 디스플레이 심화과정으로 오겠습니다.

3 2
대충 알고 있는 내용이였는데 정리가 되네요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참고해서 멋진 위크오라 만들어서 쓸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