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무법 도적 — 용군단 10.2.0 | 용군단 3시즌 무법 도적 가이드

 

도움 받은 곳

최종 수정 : 2023/12/26



1. 특성

  1. 단일딜
  2. 쐐기 및 광역 딜

2. 스탯 우선순위

3. 장비

  1. 제작 장비 (꿈의 불꽃)
  2. 티어 세트
  3. 장신구
  4. 특수 무기

4. 소모품

  1. 마법부여
  2. 약병
  3. 물약
  4. 음식
  5. 보석  

5. 딜사이클

  1. 쿨기 사용 규칙
  2. 마무리 일격 우선 순위
  3. 연계 점수 사용 기술 우선 순위
  4. 뼈 주사위 사용 규칙

  5. 단일 오프닝

  6. 광 오프닝





1. 특성


1. 단일

공유 코드 : BQQAAAAAAAAAAAAAAAAAAAAAAAAEkkEJCSSIJCSkkmkElkIlkAAAAAAAaJJxBSEFSapFAAAASCA 


설명

도박의 연속을 사용하지 않는 단일 빌드입니다. 치명상 1포인트를 빼고, 곡예의 일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는 2%의 딜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2. 쐐기돌 및 광역 딜 (숨겨진 기회 빌드)

공유 코드 : BQQAAAAAAAAAAAAAAAAAAAAAAAAAJEJBSSIhEJJJpJJRJJSJJAAAAAAItWSCSSUIpkWAAAAIJA


설명

레이드에서는 공수 자극제 대신 독의 대가를 선택합니다.


3. 쐐기돌 및 광역 딜 (도박의 연속 빌드)

공유 코드 : BQQAAAAAAAAAAAAAAAAAAAAAAAAQJBRSIJJhESkkEaJJRJJSLJAAAAAAItWSCHIJRBKpEAAAASCA


설명

숨겨진 기회 대신 도박의 연속를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짧은 전투보다는 긴 전투에 효율이 좋은 빌드이기 때문에 저단보다는 25단 이상의 고단에 더 어울리는 빌드입니다.



2. 스탯 우선순위


 민첩성(템렙) > 유연 >= 치명타 및 극대화 > 가속 >>> 특화 


무법 도적의 스탯은 위와 같은 우선 순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1차 스탯인 민첩성이 붙지 않는 목걸이와 반지를 제외하면 아이템 레벨을 우선하여 장착합니다.  

  • 치명타와 유연성은 비슷한 수치의 DPS를 증가시키지만, 유연성이 조금 더 많은 DPS를 제공합니다. 또한, 유연성은 생존력과 강력한 장신구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가속은 단일 딜일수록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5% 이상의 가속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특화는 최대한 0에 가깝게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광역 딜에서도 제일 중요도가 낮은 스탯입니다.


정확한 스탯 가중치는 직접 본인 캐릭터의 심크를 돌려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3. 장비


모든 장비의 서신은 치명타 / 유연성 스탯의 쾌검의 용언 서신을 사용합니다. (고정 장비 제외)


1. 제작 장비 (꿈의 불꽃)

꿈의 불꽃이 들어가는 제작 장비 중 고유 장착 아이템 '장식됨' 문구가 들어간 아이템은 최대 2개까지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식됨'이 들어가지 않은 제작 장비는 여러 개 장착할 수 있습니다.



▲ 고유 장착 아이템 : 장식됨(2) 문구가 들어간 제작 아이템



2. 티어 세트

  • 무법 도적의 3시즌 티어 세트 효과는 평범합니다. 2세트 효과는 그다지 강력하지 않으므로, 용군단 2시즌 레이드인 아베루스 4세트가 완성된 상태라면 아미드랏실 4셋을 맞춘 후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티어 세트로 인한 딜사이클의 변화가 약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딜 사이클을 참고해주세요.
  • 세트를 맞출 수 있지만 템렙이 많이 차이나는 경우 직접 심크를 돌려보세요.
  • 여유가 된다면, 스탯이 구린 머리(가/특)를 제외한 나머지 네 부위로 4세트를 활성화하세요.



3. 장신구

  • 무법 도적은 높은 치명타와 유연성을 맞추므로 적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는 효과의 장신구와 잘 맞습니다.


추천 사용 효과 장신구

  • 마이다스의 부적아탈다자르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현역 시절엔 매우 좋지 않은 장신구였지만, 용군단 3시즌에 재조정되어 들어오면서 매우 강력한 사효 장신구가 되었습니다. 단일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 뒤틀린 칼날의 탄띠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2넴 잔혹한 이기라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레이드 장신구 중 가장 무난합니다.
  • 부서진 미래의 거울무한의 여명: 무르도즈노의 현신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3분 쿨마다 가장 높은 2차 스탯을 올려주는 장신구입니다. 위 2개 장신구를 우선적으로 파밍하는 걸 추천합니다.

 

추천 착용 효과 장신구

  • 대격변의 인장 낙인: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7넴 스몰데론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전투 시간 5분 이상이어야 강력하기 때문에 전투가 자주 끊기는 쐐기돌 던전에선 추천하지 않으며, 신화 후반부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 원시 불꽃의 조짐: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9넴 광염의 피락에서 드롭되는 매우 희귀 장신구입니다. 착용 효과 성능은 가장 좋지만, 주 스탯이 아니라 치명타를 올려주기 때문에 아래 추천 장신구 조합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가속의 모래시계: 무한의 여명: 갈라크론드의 몰락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착효 데미지와 가속 증가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난히 좋은 장신구입니다.
  • 똬리를 튼 뱀 우상: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3넴 볼코로스에서 드롭되는 장신구입니다. 무난한 성능의 장신구입니다.


추천하는 장신구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4. 특수 무기

  • 가시소환사 발톱: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4넴 꿈의 의회에서 드롭되는 장착 무기입니다. 2차 스탯이 일반 무기에 비해 50% 낮지만, 특수 효과가 매우 강력합니다. 단일/광 가릴 것 없이 3~4% 수준의 딜을 보여주는 필수 무기입니다. 썩굴 무기와 달리 고유 장착 무기라 1개만 장착할 수 있으므로 2개를 구입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시간의 새김눈: 무한의 여명: 갈라크론드의 몰락에서 드롭되는 단검입니다. 시간충격이라는 특수 3차 스탯이 붙어있습니다. 1% 언저리의 추가 딜을 넣어주는 무기입니다. 보조 무기로 착용합니다.
  • 잔혹한 꿈조각칼: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2넴 잔혹한 이기라에서 드롭되는 단검입니다. 스탯 손해 없이 별도 사용 효과가 붙어 있는데, 이 무기를 기계에 사용하면 3분마다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졌을 때 생명력 10%를 회복하는 영구적인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꽤나 유용한 효과이며 대도시에 있는 허수아비에 사용하면 쉽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 무기 칸에는 단검을 착용하는 것이 0.5% 정도 더 좋습니다.


4. 소모품

1. 마법부여

장비마법부여
머리백열의 정수
무기계도의 헌신
망토능란의 광역회피
가슴깨어나는 능력치
허리암흑의 허리 죔쇠띠
손목광역회피의 헌신
다리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감시자의 토양
반지유연성의 헌신 / 치명타 및 극대화의 헌신


2. 약병


3. 물약


4. 무기 강화


5. 음식


6. 보석



5. 딜 사이클


1. 쿨기 사용 규칙

  1. 아드레날린 촉진은 쿨마다 2버블 이하에서 사용합니다. 
  2. 폭풍의 칼날은 광에선 항상 유지합니다. 단일에선 아드레날린 촉진이 지속 중일 때 유지합니다.
  3. 뼈주사위는 아래 적혀있는 주사위 규칙에 따라 사용합니다.
  4. 소멸미간 적중 쿨이 돌아온 상태에서 6버블 이상일 때 사용합니다.
  5. 어둠의 춤미간 적중 쿨이 돌아오고, 소멸이 모두 없을 때 사용하며, 6버블 이상일 때 사용합니다.
    • 단,기만 지속 시간 중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6. 질풍 칼날을 찍었다면 기력이 35 이하일 때 사용합니다.
  7. 도박의 연속은 주사위 버프가 4개 이상일 때 사용합니다. (도박의 연속 빌드)


2. 마무리 일격 우선 순위

  1. 미간 적중은 쿨마다 사용합니다. 
    • 단, 소멸이 45초 이하로 남았거나 어둠의 춤이 12초 이하로 남았다면 두 기술의 쿨에 맞춰 사용합니다)
    • 만약 주사위 버프에 진방위 버프가 있다면 어둠의 춤이 9초 이하일 때까지 사용합니다)
  2. 난도질은 항상 유지합니다. (지속 시간이 10초 이하이며 은신 중이 아닐 때 재사용합니다)
  3. 미간 적중이 쿨이고, 난도질이 유지되고 있다면 속결을 사용합니다.
  4. 모든 기술은 연계 점수 6점 이상일 때 사용하지만, 은신 판정일 때는 5점일 때도 미간 적중을 사용합니다.


3. 연계 점수 생성 기술 우선 순위

  1. 날렵한 몸놀림을 찍었다면 폭풍의 칼날은 5타겟+ 일 땐 쿨마다 사용하며, 집중 공격 버프가 있을 때는 3타겟 이상부터 쿨마다 사용합니다. 1-2타겟일 땐 유지만 하며, 쿨마다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유령의 일격은 쿨마다 사용합니다.
  3. 울려퍼지는 문책은 쿨마다 사용합니다. (도박의 연속 빌드 전용)
  4. 은신 판정일 땐 권총 사격은 기회 버프와 집중 공격 버프가 있을 때만 연계 점수가 0-1점인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5. 매복은 은신 상태 또는 배포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사용합니다. 은신 판정일 땐 연계 점수가 5점 이상이 될 때까지만 사용하지만, 배포 상태일 땐 5버블일 때도 사용합니다.
  6. 매복을 사용할 수 없으며 기회 버프가 있을 때 권총 사격을 사용합니다. (5버블이어도 사용) 
  7. 사악한 일격 
    1. 도박의 연속 빌드인 경우에는 매복을 절대 사용하지 않고 사악한 일격만 사용하며, 권총 사격은 4버블 이하라면 항상 우선해서 사용합니다.


4. 뼈주사위 사용 규칙 

아미드랏실 4셋 기준

  1. 주사위 버프가 1개 이하일 때
  2. 2버프이지만, 납 주사위 버프가 있을 때
  3. 위 조건이 아니더라도 주사위 버프가 2초 이하로 남았을 때
  4. 은신 사이클 (소멸/어춤)에 진입하기 전에 주사위 버프가 7초 이하로 남았을 때

도박의 연속 빌드는 아래 추가 규칙을 따릅니다.

  1. 도박의 연속으로 연장된 주사위 버프가 39초 이하로 남았을 때 뼈 주사위를 한 번 더 사용합니다.
    1. 도박의 연속을 사용한 뒤 사용하는 첫 번째 뼈 주사위는 기존 주사위를 없애지 않고, 기존 주사위를 늘려주거나 새 주사위를 추가로 늘리기 때문에 반드시 한 번은 재사용해야 합니다.
    2. 단, 두 번째부턴 기존 주사위를 완전히 다시 굴리므로 첫 주사위만 다시 굴리세요.

아미드랏실 4셋 없는 기준

위 조건을 만족했을 때 뼈주사위를 사용합니다.


5. 단일 오프닝 (숨겨진 기회)

전투 시작 전 

  1. 폭풍의 칼날
  2. 은신 
  3. 아드레날린 촉진 + 뼈주사위   (4세트가 있는 경우 뼈주사위를 사용한 뒤, 아드레날린 촉진을 사용합니다)
  4. 난도질


전투 시작 후

  1. 매복 (5버블 이상까지)
  2. 유령의 일격
  3. 미간 적중
  4. 기만 끝나기 전까지 6+ 버블 쌓고 미간 적중 사용 반복
  5. 5+ 버블 쌓고 소멸 사용 후 미간 적중 사용
  6. 기만 끝나기 전까지 6+ 버블 쌓고 미간 적중 사용 반복
  7. 5+ 버블 쌓고 어둠의 춤 사용 후 미간 적중 사용


6. 광 오프닝

전투 시작 전

  1. 은신
  2. 아드레날린 촉진 + 뼈주사위 (4세트가 있는 경우 뼈주사위를 사용한 뒤, 아드레날린 촉진을 사용합니다) 
  3. 난도질


전투 시작 후

  1. 폭풍의 칼날
  2. 유령의 일격
  3. 미간 적중
  4. 기만 끝나기 전까지 5+ 버블 쌓고 미간 적중 사용 반복
  5. 6+ 버블 쌓고 소멸 사용 후 미간 적중 사용
  6. 기만 끝나기 전까지 5+ 버블 쌓고 미간 적중 사용 반복
  7. 6+ 버블 쌓고 어둠의 춤 사용 후 미간 적중 사용


필진 : 와우트리 (로셀리니)

불타는 성전 말부터 도적 플레이. '로셀리니' 캐릭터로 군단 때부터 무법 도적 시작, 인벤 '폭풍의칼날' 닉네임으로 무법 가이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