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스포주의) 10.0.2 용군단 사전 패치 2 가이드.

장미저택
2022-11-12
조회수 2676




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공홈.

북미 공홈.

wowhead.

mmo-champion. 

기타 등등.


전에 쓴 가이드 중 2패치 때 나오는 내용을 추가, 보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내용은 일부 재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포주의) 10.0.2 용군단 사전 패치 2 가이드.



용군단 사전 패치 2가 11월 17일에 출시됩니다!




소용군단 스토리 퀘스트 라인 - 여러분 생각보다 용군단은... 훨씬 무능합니다.


얼라이언스 및 호드 플레이어들은 처음 접속하면, 스톰윈드 및 오그리마로 가라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및 호드 용의 섬이 기다린다 퀘스트의 모습.)


어둠땅의 스토리가 모두 마무리된 후 약 3년이 지난 지금, 갑자기 용의 위상들이 얼라이언스와 호드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바로 아주 먼 과거에 죽었던 갈라크론드를 섬기는 원시술사라는 세력이 아제로스에 준동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용비늘 원정대를 결성해 용의 섬으로 떠나기 위한 준비를 갖춥니다. 


해당 퀘스트는 매우 짧으며, 마지막에 소용군단 이벤트 및 이벤트 던전을 도는 퀘스트로 마무리됩니다. 마지막에 보상으로 272 무기 및 펫 1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용군단 이벤트 마지막 퀘스트의 모습.)




소용군단 이벤트: 원시 폭풍 - 방금, 정령이 죽었다. 아니 어쩌면 30분 전. 잘 모르겠다.


소격변 때 비슷하게, 원시술사라는 세력이 아제로스에 쳐들어오게 됩니다. 이를 원시 정령 습격이라 합니다. 


(*원시 정령 습격이 뜬 네 필드의 모습.)


원시 정령 습격은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각 필드 별 정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야의 땅 원시 정령 습격의 모습.)


  • 티리스팔 숲 - 불의 정령.
  • 황야의 땅 - 물의 정령.
  • 북부 불모의 땅 - 대지 정령.
  • 운고로 분화구 - 바람 정령.


원시 정령 습격은 2시간 동안 진행되며, 30분 단위(2시간, 1시간 반, 1시간, 30분)로 보스가 나옵니다. 보스가 나올 때가 되면 원시 수호물이라는 단계가 되는데, 이때 가운데 위에 100/100이라는 기력이 뜹니다. 잡몹을 잡다보면 기력이 소진됩니다.  기력이 0이 되면 보스가 나오고 그냥 때려 잡고 루팅하면 됩니다. 


(*원시 수호물 시작 모습.)

(*원시 수호물 단계의 모습.)

(*기력의 모습.)

(*보스와 전투 중의 모습.)


보스는 총 3종류의 아이템을 떨굴 수 있습니다. 우선 태고의 정수는 100% 확률로 15~20개 사이로 나옵니다. 그리고 운지 좋다면 252 장비를 얻을 수 있고, 더 운이 좋다면 신규 계귀 장신구를 만드는 재료인 불안정한 정령 동화체를 만드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태고의 정수 및 252 장비의 모습.)

(*불안정한 동령 동화체의 모습.)

(*불안정한 정령 동화체의 재료인 흐릿한 불, 물, 폭풍, 대지의 모습.)


참고로 4마리의 보스를 모두 잡는 위업이 있습니다. 


앞서 보신 태고의 정수를 이용해 스톰윈드 항구 및 오그리마 앞마당에 있는 드나오쉬아르 봉쇄선에 있는 이벤트 상인에게서 252 장비 및 사나운 바람의 가방이라는 장난감을 살 수 있습니다.


(*사나운 바람의 가방의 모습.)


태고의 정수로 살 수 있는 아이템 룩은 아래 글을 봐주세요.




드랙티르 및 기원사 - 드랙티르가 혀 낼름거리면 진심으로 쿨기킨거라는데.


소용군단 2차 패치때부터 신규 종족인 드랙티르와 신규 직업인 기원사를 할 수 있습니다. 드랙티르는 서버당 1개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랙티르는 기원사만 할 수 있으며, 고유 퀘스트 라인을 깬 후 스톰윈드 및 오그리마에 도착하게 됩니다. 



기원사는 사슬 직업으로, 캐스터딜인 황폐와 힐러인 보존의 두 개 전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는 도끼, 단검, 장착 무기, 둔기, 지팡이, 도검을 낄 수 있습니다. 기원사의 주 기술은 30미터의 애매한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정수라는 자원과 차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딜과 힐을 합니다. 



드랙티르는 종족 특성으로 자신의 특화가 올라갑니다. 또한 비행을 할 수 있고, 채집 기술에서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드랙티르도 다양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랙티르는 보르퀸이라는 고유 탈것(유니콘 비슷하게 생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드랙티르 시작 지역인 금지된 해안에서 살 수 있습니다. 


(*보르퀸의 예시 총 7마리가 있습니다.)



신규 지역: 금지된 해안 - 용의 섬 북쪽 뱃길 따라 이백 리 외로운 섬 하나 드랙티르의 고향.


금지된 해안은 용의 섬 1시 방향에 있는 섬입니다.


(*금지된 해안의 위치.)


드랙티르 캐릭터는 금지된 해안에서 인트로 퀘스트를 하게 됩니다. 이 섬에는 악마 사냥꾼의 시작 지점인 마르둠같이 곳곳에 여기에서만 구할 수 있는 몇 개 아이템이 있습니다. 탈것, 장난감, 펫 같은 건 없으니, 이게 목적이신 분들은 이 섬 탐험에 목숨거실 필요 없습니다. 이 섬에 있는 드랙티르들이 깨어나고, 이 섬에 원시술사들이 갇혀있었던 폭풍포식자 라자게스를 깨우는게 용군단 스토리의 시작입니다. 



사족으로, 용군단이 나온 후 깨어나는 해안 등에서 금지된 해안으로 비행해가면 섬에 상륙하지 못하고 죽습니다. 



신규 던전: 울다만: 티르의 유산 - '원반'은 스스로 찾으러 가겠다소스.


12일 동안 용군단에서 추가되는 신규 던전 울다만: 티르의 유산을 미리 가볼 수 있습니다. 이 던전에는 총 5마리의 보스가 있으며, 278 장비를 줍니다. 이곳은 무작 큐로 갈 수 있기 때문에, 날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울다만: 티르의 유산 큐의 모습.)


참고로 기존 울다만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존 울다만과 티르의 유산의 입구는 다릅니다. 


(*흰 동그마리 - 울다만: 티르의 전당의 입구 // 검은 공그라미 - 기존 울다만 입구의 모습.)



직업 및 PvP 변경점 - 밸런스를 원한다고 했느냐? 재미없다고? 내 너희에게 블자의 밸런스를 보여주마. 진정한 재미를 보여주마.


수호 드루이드, 수양 사제를 포함한 여러 직업의 일부 특성이 변경됩니다. PvP 또한 1인 조합전의 탈주 탈영병 효과가 강화되고 1인 조합전에서 탱커가 딜러(보호는 힐러)로 간주보호는 힐러됩니다, 그동안 너무 강했던 몇몇 직업이 너프됩니다.  




신규 수집품 - 널 위해서 달콤한 수집품을 준비했어.


아직 용군단이 나오지 않았기에, 수집품이 많이 추가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업적이나 모을 수 있는 수집품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드랙티르가 새로 나왔기 때문에, 드랙티르 인트로 퀘스트나 금지된 해안 탐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드랙티르의 각성과 금지된 해안 탐험 업적의 모습.)


울다만: 티르의 유산 클리어 업적 및 원시 정령 습격 네 마리 보스를 다 잡는 위업도 할 수 있습니다.


(*울다만: 티르의 유산 업적 및 정령에 맞서다 위업의 모습.)


원시 정령 습격 이벤트를 통해 1개의 펫, 장난감, 계귀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펫인 원시 폭풍소환수는 카드가가 주는 마지막 퀘스트 보상으로, 장난감은 보스가 주는 화폐인 태고의 정수 100개로 이벤트 장인에게서, 계귀템은 각 보스가 주는 정수 4개를 모으면 얻을 수 있습니다.


(*펫인 원시 폭풍소환수, 장난감인 사나운 바람의 가방, 계귀 장신구인 불안정한 정령 동화제의 모습.)


마지막으로 드랙티르의 종족 탈것인 보르퀸 7마리를 살 수 있습니다.


(*보르퀸의 예시 총 7마리가 있습니다.)



신규 유저 편의성 - 레벨업은 크로미의 시간으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어둠땅을 곁들인.


이제 어둠땅이 크로미의 시간에 포함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10~60레벨까지 레벨업을 모든 필드에서 할 수 있게 됩니다. 디폴트는 그대로 격전의 아제로스입니다. 


(*운명의 실타래에 어둠땅이 포함된 모습.)


그러면서 어둠땅의 부캐 레벨업 시스템인 운명의 실타래는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기존에 이를 받았던 플레이어들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험치량이 지금과 많이 달라집니다. 일부 경험치 요구량이 증가하는 레벨 구간도 있으나, 32부터 조금씩 감소하며, 점점 크게 감소합니다.


(*소용군단 2패치 후 레벨업 요구 경험치 량의 비교.)



인터페이스 및 편의성 - 은빛드래곤이 울부짓었다.


희귀몹에 다시 은테가 추가됩니다.


(*희귀몹에 은테가 추가된 모습.)


추적 창에 전문 기술 전문가가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기술 전문가가 추가된 추적 창의 모습.)


특성 노드가 더 명확해져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기 쉬워지고, 이제 단축키 창에 넣은 특성을 특성 창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반짝거립니다. 


(*살상 명령이 반짝이는 모습.)


[known:]을 사용하여 특성을 배웠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매크로는 이름 및 주문 ID, #showtooltip과 함께 작동합니다. [noknown:]을 사용하여 이 조건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아직 안나오는 것들 - What's after 'WoW'?.


다음 콘텐츠는 용군단이 나와야 열립니다.


  • 레벨 상한선 - 70.
  • 신규 대륙 - 용의 섬.
  • 용 조련술.
  • 신규 던전 및 레이드.
  • 신규 시즌.
  • 신규 평판 세력.
  • 전문기술 전문화.
  • 기타 등등.



기타 - 패치 전 주 쯤에 나를 깨운 와우 이번엔 기타에 뭘 적을까. 


다 아시는 것처럼 소용군단 2패치가 진행되면, 경험치 50% 증가 버프가 끝납니다. 하지만 아직 와우 18주년 버프는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51~60까지의 경험치 요구량이 급감하여, 51~60까지는 생각보다 레벨업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


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