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신규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한 추가 Q&A.
10.1이 나오면 제작템 및 PvP 템, 신화 공격대 급 템을 제외한 거의 모든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방법이 바뀝니다.
이에 대한 많은 질의 응답이 있자 블리자드가 답합니다.
Q. 이것은 매우 복잡해 보입니다. 그냥 용맹을 추가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A. 이 시스템의 철학적 토태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파워를 올리고 싶을 때 스스로 도전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10단 이상의 쐐기돌을 무난하게 시클하는 플레이어의 대부분에게는 낮은 단수 쐐기를 도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 플레이어 경험을 단순하게 유지하면서 '최고의 것을 하는 것'과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을 보다 더 같게 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상황을로 모든 종류의 상황의 업그레이드를 담당하게 하였기에, 이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리고 실수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히 복잡한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대한 대가를 원하지 않습니다.
적을 죽이고 군단석을 얻으십시오. 더 강력한 적을 죽이고 문장을 얻으십시오. 군단석과 문장을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에게 가져가십시오.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은 비용이 얼마인지 알려주고 가능하다면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지난주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도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에게 가서 문장과 군단석에 대한 툴팁을 읽어보면 쉽게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Q. 글에 도면 신화 레이드 보스 장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런 다음 신화 레이드 보스 장비는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A. 그건 잘못쓴게 맞습니다. "또는 영웅 공격대 보스"라고 쓰는것이 맞습니다. 이런.
Q. 이 시스템의 모든 업그레이드 방법은 같은 아이템을 여러 번 업그레이드 해야함을 의미하나요? 졸업 장신구를 탐험가, 노련가, 용사, 영웅 버전으로 다 파밍해야 하나요?
A. 그건 선택 사항이지 필수가 아닙니다. 노련가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이템은 오직 노련가 8/8로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영웅 1/5보다 템렙 차이가 4밖에 나지 않으며, 용사 4/8과 같은 템렙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이템을 노련가 8/8로 업그레이드할 때면 영웅 버전 템을 주는 곳을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죠.
이건 우리도 알고있는 우려 사항이며 다양한 옵션을 검토중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확실한 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적극적으로 이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패치 초기 몇 주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변경도 하지 않을 것이며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개선책이 나오면 그때 개입할 것입니다. 플레이어의 피드백 덕분에 우리는 해결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겁니다.
이것은 차임스가 "야 2단에서 나오는 장신구 버리지 마"라고 하는 걸까요? 꼭 그런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시스템의 출시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해당 아이템이 여전히 유용할 수도 있지만 무쓸모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전혀 약속이 아니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만약을 대비하여 당분간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Q. 오케이 좋아요. 하지만 우리는 어디서 영웅 등급 아이템이 나오는지 몰라요. 그리고 문장도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죠. 이를 정리해 줄 수 있나요?
A. 네. 돌이켜 보면 이는 첫 글에 쓰는 것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고 시스템 자체에 더 집중하기 위해 이를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서 여기서 적겠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가 늘 그렇듯이 이 내용도 차후 변경될 수 있음을 유념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
- 야외 콘텐츠에서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 무작위 보물, 비정예 희귀몹 등 말이죠.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일부 드랍처도 있습니다. 이 문장을 수집하는 사람들에게 이 문장이 부족해서는 안되며, 이는 플레이어가 문장 획득 제한에 도달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분입니다.
- 최대 5단의 쐐기돌 던전에서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클 시 높은 획득 보너스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시클 시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12개를 얻을 수 있고, 그냥 클리어 시에는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베루스 공격대 찾기의 보스들이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을 줍니다. 1~8넴은 10개, 최종 보스는 15개(15개당 문장 1개입니다.)를 줍니다.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
- 야외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의 숫자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주로 정예몹을 잡을 시 얻을 수 있겠지만, 일부 새로운 주간 콘텐츠(투스카르 축제나 용파멸 성채 공성전과 비슷)를 통해 충분한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보다는 얻기 어렵지만, 야외 콘텐츠를 열심히 한다면 매주 여러 개의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6~10단의 쐐기돌 던전에서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클 시 높은 획득 보너스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시클 시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12개를 얻을 수 있고, 그냥 클리어 시에는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베루스 일반 찾기의 보스들이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을 줍니다. 1~8넴은 10개, 최종 보스는 15개(15개당 문장 1개입니다.)를 줍니다.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
- 11~15단 쐐기돌 던전에서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앞서 보셨던거 같이 시클 시 높은 획득 보너스가 제공됩니다. 얘를 들어 시클 시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12개를 얻을 수 있고, 그냥 클리어 시에는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베루스 영웅 찾기의 보스들이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을 줍니다. 1~8넴은 10개, 최종 보스는 15개(15개당 문장 1개입니다.)를 줍니다.
위상의 암흑불길 문장 -
- 16단 이상의 쐐기돌 던전에서 위상의 암흑불길 문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시클 시 높은 획득 보너스가 제공됩니다. 얘를 들어 시클 시 위상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12개를 얻을 수 있고, 그냥 클리어 시에는 위상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베루스 신화의 보스들이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을 줍니다. 1~8넴은 10개, 최종 보스는 15개(15개당 문장 1개입니다.)를 줍니다.
보다 명확하게 말씀드리고자, 이 문장의 드랍 확률이란 건 존재하지 않으며 매번 드랍됩니다. 문장 획득은 순전히 결정론으로 작동합니다(일부 야외 콘텐츠에서 수량의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최대 획득 한도에 도달하지 않은 이상 항상 나옵니다.).
암흑불길 문장은 일부 쐐기돌 단수에서 장비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단 쐐기돌 던전은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줍니다. 이를 통해 용사 장비(11단에서 나오는 것)를 4/8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용사 장비 파밍을 9단 이상을 돌아서도 할 수도 있습니다.
노련가 장비 -
- 야외 콘첸츠에서 제한적인 수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쐐기돌 던전 최대 8단까지 클리어 상자에서 나옵니다.
- 아베루스 공격대 찾기에서 나옵니다.
용사 장비 -
- 신규 필드 보스가 줍니다. 이 외에 야외 콘첸츠에서 제한적인 수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쐐기돌 던전 9~16단 클리어 상자에서 나옵니다.
- 쐐기돌 던전 최대 7단까지 위대한 금고 보상에서 나옵니다.
- 아베루스 일반에서 나옵니다. 공격대 찾기에서 나오는 매우 희귀 아이템은 이 장비 레벨입니다.
영웅 장비 -
- 쐐기돌 던전 17단 이상 클리어 상자에서 나옵니다.
- 쐐기돌 던전 8~15단까지 위대한 금고 보상에서 나옵니다.
- 아베루스 영웅에서 나옵니다. 일반에서 나오는 매우 희귀 아이템은 이 장비 레벨입니다.
신화 장비 -
- 쐐기돌 던전 16단 이상 위대한 금고 보상에서 나옵니다.
- 아베루스 신화에서 나옵니다. 영웅에서 나오는 매우 희귀 아이템은 이 장비 레벨입니다.
Q. 왜 업그레이드 상한선이 있나요?
A. 이것은 (거의) 보편적인 시스템이기에, 야외 콘텐츠 장비와 같은 것을 포함합니다. 이제 쐐기를 돌아서 용맹을 모아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사람만 있는 세상에서 모든 플레이어, 심지어 야외 콘텐츠를 위주로 하는 플레이어들의 장비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세상을 향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의 도전은 여전히 도전적인 플레이어를 위한 특정 장비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졸업템을 얻기 위해 오프 시즌에 깡신을 도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레이드에 필요한 장신구를 찾기 위해 전역 퀘스트를 도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신화 레이드를 최적화로 즐기고 싶은 플레이어가 최고의 아이템을 얻기 위해 일반 레이드를 도는 것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자신에 맞는 도전을 할 때 최고의 보상을 받기를 원하며, 해야 할 낮은 난이도의 콘텐츠 파밍의 양을 최소화시키고자 합니다.
Q. 군단석과 암흑불길 문장은 용군단에서만 국한된 이름 같은데, 좀 보편적인 이름을 가지는게 어떨까요?
A. 우선 이 시스템은 상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2시즌 및 10.1 전용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이 시스템이 보편적인 시스템이 되게 설계하였지만, 평가는 우리의 영역이 아니고 시즌 동안 플레이어들이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시스템의 평가를 아직 모르기에, 3시즌에 나올지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런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이름을 정하기 위한 임시 계획은 있습니다. 만약 이 시스템이 3시즌에도 계속된다면, "암흑불길"에 해당 시즌 테마에 적합한 단어를 넣을 것입니다. 따라서 3시즌이 나온다면 비룡의 XX 문장, 고룡의 XX 문장 등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시즌마다 이 단어는 바뀔 예정입니다. 군단석에 해당하는 아이템은 각 확장팩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로 결정될 것입니다. 그래서 용군단 후 확장팩은 군단석이 아닌 다른 이름을 가질 것입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이것은 잠정적인 계획이고, 쉽게 변경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 시스템이 흥해서 계속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말씀드린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전체나 회사의 의견 아님)에 이 시스템은 계속 유지되면서 계속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가 실행한 방법이 틀려서 새로운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3시즌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 중 그 누구도 미래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도전과 실험은 있어야 합니다.
Q. 암흑불길 문장의 획득 횟수 제한이나 사용 횟수 제한이 있나요?
A. 상한선은 있습니다. 문장 파편을 얻을 때마다 게임은 상한선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보고 상한선에 도달할 만큼만 줍니다. 예를 들어 첫 주에 새끼용의 문장 파편을 140개 얻었으면 2단 쐐기돌 시클 시 22개가 아닌 10개 파편만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 조각이 충분하다면 언제든지 문장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을 얻으면 주간 상한선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매주 150조각(문장 10개)만큼 증가합니다.
한도에 일회성 퀘스트 및 로암의 이벤트 보상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많은 논의를 보고 사람들의 기대와 우려를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웹 사이트에서 많은 동영상을 포함한 포럼글과 분석 등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 모두가 계속 이것을 논의하기를 바랍니다. 사려 깊고 비판적이며 건설적인 게임 플레이어의 피드백은 게임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차임스 올림.
출처와 잡설.
출처:
북미 공홈.
10.1.0 신규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한 추가 Q&A.
10.1이 나오면 제작템 및 PvP 템, 신화 공격대 급 템을 제외한 거의 모든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방법이 바뀝니다.
이에 대한 많은 질의 응답이 있자 블리자드가 답합니다.
Q. 이것은 매우 복잡해 보입니다. 그냥 용맹을 추가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A. 이 시스템의 철학적 토태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파워를 올리고 싶을 때 스스로 도전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10단 이상의 쐐기돌을 무난하게 시클하는 플레이어의 대부분에게는 낮은 단수 쐐기를 도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 플레이어 경험을 단순하게 유지하면서 '최고의 것을 하는 것'과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을 보다 더 같게 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상황을로 모든 종류의 상황의 업그레이드를 담당하게 하였기에, 이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리고 실수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히 복잡한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대한 대가를 원하지 않습니다.
적을 죽이고 군단석을 얻으십시오. 더 강력한 적을 죽이고 문장을 얻으십시오. 군단석과 문장을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에게 가져가십시오.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은 비용이 얼마인지 알려주고 가능하다면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지난주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도 아이템 업그레이드 상인에게 가서 문장과 군단석에 대한 툴팁을 읽어보면 쉽게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Q. 글에 도면 신화 레이드 보스 장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런 다음 신화 레이드 보스 장비는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A. 그건 잘못쓴게 맞습니다. "또는 영웅 공격대 보스"라고 쓰는것이 맞습니다. 이런.
Q. 이 시스템의 모든 업그레이드 방법은 같은 아이템을 여러 번 업그레이드 해야함을 의미하나요? 졸업 장신구를 탐험가, 노련가, 용사, 영웅 버전으로 다 파밍해야 하나요?
A. 그건 선택 사항이지 필수가 아닙니다. 노련가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이템은 오직 노련가 8/8로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영웅 1/5보다 템렙 차이가 4밖에 나지 않으며, 용사 4/8과 같은 템렙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이템을 노련가 8/8로 업그레이드할 때면 영웅 버전 템을 주는 곳을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죠.
이건 우리도 알고있는 우려 사항이며 다양한 옵션을 검토중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확실한 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적극적으로 이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패치 초기 몇 주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변경도 하지 않을 것이며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개선책이 나오면 그때 개입할 것입니다. 플레이어의 피드백 덕분에 우리는 해결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겁니다.
이것은 차임스가 "야 2단에서 나오는 장신구 버리지 마"라고 하는 걸까요? 꼭 그런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시스템의 출시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해당 아이템이 여전히 유용할 수도 있지만 무쓸모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전혀 약속이 아니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만약을 대비하여 당분간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Q. 오케이 좋아요. 하지만 우리는 어디서 영웅 등급 아이템이 나오는지 몰라요. 그리고 문장도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죠. 이를 정리해 줄 수 있나요?
A. 네. 돌이켜 보면 이는 첫 글에 쓰는 것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고 시스템 자체에 더 집중하기 위해 이를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서 여기서 적겠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가 늘 그렇듯이 이 내용도 차후 변경될 수 있음을 유념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새끼용의 암흑불길 문장 -
비룡의 암흑불길 문장 -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
위상의 암흑불길 문장 -
보다 명확하게 말씀드리고자, 이 문장의 드랍 확률이란 건 존재하지 않으며 매번 드랍됩니다. 문장 획득은 순전히 결정론으로 작동합니다(일부 야외 콘텐츠에서 수량의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최대 획득 한도에 도달하지 않은 이상 항상 나옵니다.).
암흑불길 문장은 일부 쐐기돌 단수에서 장비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단 쐐기돌 던전은 고룡의 암흑불길 문장 파편을 줍니다. 이를 통해 용사 장비(11단에서 나오는 것)를 4/8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용사 장비 파밍을 9단 이상을 돌아서도 할 수도 있습니다.
노련가 장비 -
용사 장비 -
영웅 장비 -
신화 장비 -
Q. 왜 업그레이드 상한선이 있나요?
A. 이것은 (거의) 보편적인 시스템이기에, 야외 콘텐츠 장비와 같은 것을 포함합니다. 이제 쐐기를 돌아서 용맹을 모아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사람만 있는 세상에서 모든 플레이어, 심지어 야외 콘텐츠를 위주로 하는 플레이어들의 장비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세상을 향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의 도전은 여전히 도전적인 플레이어를 위한 특정 장비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졸업템을 얻기 위해 오프 시즌에 깡신을 도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레이드에 필요한 장신구를 찾기 위해 전역 퀘스트를 도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신화 레이드를 최적화로 즐기고 싶은 플레이어가 최고의 아이템을 얻기 위해 일반 레이드를 도는 것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자신에 맞는 도전을 할 때 최고의 보상을 받기를 원하며, 해야 할 낮은 난이도의 콘텐츠 파밍의 양을 최소화시키고자 합니다.
Q. 군단석과 암흑불길 문장은 용군단에서만 국한된 이름 같은데, 좀 보편적인 이름을 가지는게 어떨까요?
A. 우선 이 시스템은 상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2시즌 및 10.1 전용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이 시스템이 보편적인 시스템이 되게 설계하였지만, 평가는 우리의 영역이 아니고 시즌 동안 플레이어들이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시스템의 평가를 아직 모르기에, 3시즌에 나올지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런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이름을 정하기 위한 임시 계획은 있습니다. 만약 이 시스템이 3시즌에도 계속된다면, "암흑불길"에 해당 시즌 테마에 적합한 단어를 넣을 것입니다. 따라서 3시즌이 나온다면 비룡의 XX 문장, 고룡의 XX 문장 등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시즌마다 이 단어는 바뀔 예정입니다. 군단석에 해당하는 아이템은 각 확장팩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로 결정될 것입니다. 그래서 용군단 후 확장팩은 군단석이 아닌 다른 이름을 가질 것입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이것은 잠정적인 계획이고, 쉽게 변경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 시스템이 흥해서 계속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말씀드린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전체나 회사의 의견 아님)에 이 시스템은 계속 유지되면서 계속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가 실행한 방법이 틀려서 새로운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3시즌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 중 그 누구도 미래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도전과 실험은 있어야 합니다.
Q. 암흑불길 문장의 획득 횟수 제한이나 사용 횟수 제한이 있나요?
A. 상한선은 있습니다. 문장 파편을 얻을 때마다 게임은 상한선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보고 상한선에 도달할 만큼만 줍니다. 예를 들어 첫 주에 새끼용의 문장 파편을 140개 얻었으면 2단 쐐기돌 시클 시 22개가 아닌 10개 파편만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 조각이 충분하다면 언제든지 문장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을 얻으면 주간 상한선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매주 150조각(문장 10개)만큼 증가합니다.
한도에 일회성 퀘스트 및 로암의 이벤트 보상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많은 논의를 보고 사람들의 기대와 우려를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웹 사이트에서 많은 동영상을 포함한 포럼글과 분석 등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 모두가 계속 이것을 논의하기를 바랍니다. 사려 깊고 비판적이며 건설적인 게임 플레이어의 피드백은 게임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차임스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