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관하여 올리는 말씀.

안녕하세요, 아제로스의 주민 여러분!
전 세계와 아제로스에서 많은 분이 설날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잠시 시간을 내어 2024년을 되돌아보고 2025년 계획을 좀 더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또 한 해가 흘렀습니다. 클래식 시대, 디스커버리 시즌, 대격변 클래식, 내부 전쟁, 최근에 출시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20주년 기념 서버 등 어디가 됐든 아제로스에서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진솔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여러분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기쁩니다.
또, 레벤 꾸러미를 구매해 주신 분들의 전폭적인 성원으로 CureDuchenne에 미화 200만 달러 이상의 성금을 전달할 수 있었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귀여운 배낭을 착용하고 호기심 많은 친구와 아제로스를 모험하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배려와 친절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
2024년 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의 한결같은 응원과 피드백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저희는 그동안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게임을 개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하면서 아제로스에 활기를 불어넣고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계획입니다.
클래식 WoW 플레이어 여러분도 잊지 않았습니다! 개발팀은 모든 클래식 게임 모드에 대한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며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한한 열정을 품고 더욱더 멋진 경험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아제로스 어디를 모험하든, 저희 개발팀 일동은 늘 새로운 여정을 준비하면서 여러분과 대화하고,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보고, 최대한 투명하게 소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집만 한 곳이 없죠.
세계혼 서사시의 다음 장,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밤이 가까워지면서 앞으로의 미래가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올해 내부 전쟁을 진행하면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저희가 준비한 다른 것들도 전부 알려드릴 것이고요!
11월 워크래프트 다이렉트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살짝 공개한 바 있는데요. 바로 하우징입니다. 저희 모두 비밀을 지키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들뜬 여러분의 모습을 보니 모두 보람차게 느껴졌답니다.
하우징은 저희에게 단순한 콘텐츠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만들든, 결국 커뮤니티가 있어야 아제로스의 모든 주민이 하우징을 통해 진정한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하우징 개발팀이 커뮤니티와 함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은 여러분과 함께 시작됩니다. 그러니 언제나 여러분을 바라보고, 듣겠습니다.
공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뉴스 웹사이트에서 오늘 공개된 하우징 계획을 확인하세요. 얼른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래식의 경험 살리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판다리아의 안개를 기대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현재 클래식 디자인팀이 여러분이 돌아올 판다리아를 단장하고 있습니다. 온갖 기상천외한 일이 펼쳐질 거예요.
또, 디스커버리 시즌도 좀 더 많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7단계를 맞아 카라잔 납골당이 추가됐고, 낙스라마스도 개방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격변 클래식은 여전히 성황을 누리고 있으며, 클래식 20주년 기념 서버는 콘텐츠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늘 그렇듯 클래식 개발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추억을 찾아오는 모든 분을 위한 경험을 만들어 나가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WoW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방향성.
개발팀은 커뮤니티가 제공한 많은 피드백을 수용했으며, 게임의 현재를 돌아보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하고 싶어진 영역이 여럿 있었고, 이미 개선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모험에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한 방편으로 신규 플레이어 콘텐츠 추방자의 해안을 도입했습니다. 신규 플레이어가 좀 더 쉽게 아제로스에서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복귀자의 빠른 적응을 돕는 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건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일 내로 경험을 간소화한 뒤, 차차 확장해 나가면서 발전시키려고 합니다.
진정으로 개방적인 현대 WoW를 만들려면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그러한 작업에 전념하고 있고, 한밤과 최후의 티탄에서 일부 개선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여정이 될 것입니다. 확장팩을 출시할 때마다 게임은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지름길은 없지만, 꿋꿋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아울러, 모두를 위한 개선 방안을 찾고자 여러 유형의 플레이어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어떻게 즐기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WoW의 UI/UX는 용군단 이후로 꾸준히 변화와 개선을 거듭해 왔으며, 앞으로도 연구를 통해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구렁, 전투부대, 추종자 던전, 구렁 등 새로운 콘텐츠는 또 다른 배움의 거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한편으로는 커뮤니티에 좀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있기에 아제로스가 살아 숨 쉬는 것이고, 이 게임이 특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곧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개발팀 내부에서 소셜 요소를 전담하는 인원을 구성하였습니다. 소셜 요소는 확장팩이나 하우징 같은 다른 계획과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입니다.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거나, 비슷한 성향의 플레이어와 쉽게 교류하는 방법, 롤플레잉 <헉!> 등 여러 방면에서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자면, 저희 개발팀은 게임 내 친구와 소통하는 방법은 물론 파티 찾기를 개선할 것입니다. 나아가,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반적인 외부 소셜 플랫폼과의 연동을 개선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현재 소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내년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출시 후 20년이란 세월이 지났습니다. 시간은 지나갔지만 함께한 추억은 더없이 소중합니다. 앞으로도 추억을 만들고 나누는 데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20년, 그리고 그 이후의 20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며,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솔한 감사와 미래를 향한 희망을 담아,
홀리 롱데일 배상
출처와 잡설.
출처:
공홈.
2025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관하여 올리는 말씀.
안녕하세요, 아제로스의 주민 여러분!
전 세계와 아제로스에서 많은 분이 설날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잠시 시간을 내어 2024년을 되돌아보고 2025년 계획을 좀 더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또 한 해가 흘렀습니다. 클래식 시대, 디스커버리 시즌, 대격변 클래식, 내부 전쟁, 최근에 출시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20주년 기념 서버 등 어디가 됐든 아제로스에서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진솔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여러분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기쁩니다.
또, 레벤 꾸러미를 구매해 주신 분들의 전폭적인 성원으로 CureDuchenne에 미화 200만 달러 이상의 성금을 전달할 수 있었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귀여운 배낭을 착용하고 호기심 많은 친구와 아제로스를 모험하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배려와 친절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
2024년 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의 한결같은 응원과 피드백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저희는 그동안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게임을 개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하면서 아제로스에 활기를 불어넣고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계획입니다.
클래식 WoW 플레이어 여러분도 잊지 않았습니다! 개발팀은 모든 클래식 게임 모드에 대한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며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한한 열정을 품고 더욱더 멋진 경험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아제로스 어디를 모험하든, 저희 개발팀 일동은 늘 새로운 여정을 준비하면서 여러분과 대화하고,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보고, 최대한 투명하게 소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집만 한 곳이 없죠.
세계혼 서사시의 다음 장,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밤이 가까워지면서 앞으로의 미래가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올해 내부 전쟁을 진행하면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저희가 준비한 다른 것들도 전부 알려드릴 것이고요!
11월 워크래프트 다이렉트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살짝 공개한 바 있는데요. 바로 하우징입니다. 저희 모두 비밀을 지키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들뜬 여러분의 모습을 보니 모두 보람차게 느껴졌답니다.
하우징은 저희에게 단순한 콘텐츠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만들든, 결국 커뮤니티가 있어야 아제로스의 모든 주민이 하우징을 통해 진정한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하우징 개발팀이 커뮤니티와 함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은 여러분과 함께 시작됩니다. 그러니 언제나 여러분을 바라보고, 듣겠습니다.
공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뉴스 웹사이트에서 오늘 공개된 하우징 계획을 확인하세요. 얼른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래식의 경험 살리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판다리아의 안개를 기대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현재 클래식 디자인팀이 여러분이 돌아올 판다리아를 단장하고 있습니다. 온갖 기상천외한 일이 펼쳐질 거예요.
또, 디스커버리 시즌도 좀 더 많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7단계를 맞아 카라잔 납골당이 추가됐고, 낙스라마스도 개방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격변 클래식은 여전히 성황을 누리고 있으며, 클래식 20주년 기념 서버는 콘텐츠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늘 그렇듯 클래식 개발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추억을 찾아오는 모든 분을 위한 경험을 만들어 나가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WoW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방향성.
개발팀은 커뮤니티가 제공한 많은 피드백을 수용했으며, 게임의 현재를 돌아보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하고 싶어진 영역이 여럿 있었고, 이미 개선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모험에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한 방편으로 신규 플레이어 콘텐츠 추방자의 해안을 도입했습니다. 신규 플레이어가 좀 더 쉽게 아제로스에서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복귀자의 빠른 적응을 돕는 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건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일 내로 경험을 간소화한 뒤, 차차 확장해 나가면서 발전시키려고 합니다.
진정으로 개방적인 현대 WoW를 만들려면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그러한 작업에 전념하고 있고, 한밤과 최후의 티탄에서 일부 개선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여정이 될 것입니다. 확장팩을 출시할 때마다 게임은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지름길은 없지만, 꿋꿋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아울러, 모두를 위한 개선 방안을 찾고자 여러 유형의 플레이어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어떻게 즐기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WoW의 UI/UX는 용군단 이후로 꾸준히 변화와 개선을 거듭해 왔으며, 앞으로도 연구를 통해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구렁, 전투부대, 추종자 던전, 구렁 등 새로운 콘텐츠는 또 다른 배움의 거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한편으로는 커뮤니티에 좀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있기에 아제로스가 살아 숨 쉬는 것이고, 이 게임이 특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곧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개발팀 내부에서 소셜 요소를 전담하는 인원을 구성하였습니다. 소셜 요소는 확장팩이나 하우징 같은 다른 계획과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입니다.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거나, 비슷한 성향의 플레이어와 쉽게 교류하는 방법, 롤플레잉 <헉!> 등 여러 방면에서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자면, 저희 개발팀은 게임 내 친구와 소통하는 방법은 물론 파티 찾기를 개선할 것입니다. 나아가,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반적인 외부 소셜 플랫폼과의 연동을 개선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현재 소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내년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출시 후 20년이란 세월이 지났습니다. 시간은 지나갔지만 함께한 추억은 더없이 소중합니다. 앞으로도 추억을 만들고 나누는 데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20년, 그리고 그 이후의 20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며,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솔한 감사와 미래를 향한 희망을 담아,
홀리 롱데일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