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하면서 느낀 복술 정보

킴마야
2020-09-19
조회수 877

0.서두

안녕하세요 현재 아즈호드와 베타썹에서 각종스왑딜힐을 하고있는 킴마야라고합니다.


저는 레이드만하던 유저로 다른 잘하시는 고단러분들에 비해 쐐기에대한 이해도가 아주 낮으며,

하루하루 바뀌는 베타버전이기에 이런 특성이나 힐스타일의 관한 글을 올리는게 조심스럽긴합니다.

하지만 근래 테스트해본바, 공략관련 개인 실수로 인해 죽어서 문제가 된경우는 많았지만 힐파워적인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정리가 된거같아서 글을 작성하게 됬습니다.

본글은 쐐기에 대해서만 다루고있으며, 레이드는 테스트에 참여할 기회가 된다면 추후로 작성하겠습니다.




1.특성

-15레벨

현재 베타는 탱피가 매우 출렁이며, 순간 타겟힐 줄일이 많습니다.

연치보다는 치파와 치물의 사용빈도가 많았으며, 기복은 부족한 단일힐을 채우는데 큰도움을 줍니다.


-25레벨

15레벨 기복과의 시너지도 어느정도 있고 물길을 사용했습니다.

폭우토템을 쓴다면 정기의 메아리도 어느정도 고려해볼만하긴한데, 현재는 풀링을할떄

폭우토템을 2개씩 쓸만한 상황이 잘 안나오기도 했었고 단일힐에 포커스를 뒀으므로 물길을 사용했습니다.

 

-30레벨

저는 늑정을 썼지만 구속의 토템토 상황따라 쓸수있습니다.


-35레벨

그냥 선조의 활력이 좋습니다. 


-40레벨

베타에 모든 바닥이 이펙트가생기고 엄청 빠르게 떨어집니다. 시전을 다땡기면 내가죽고, 안떙기면 파티원이죽고

이런상황이 많았는데, 1분마다 무빙힐은 거의 쿨기같은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했고 취약한 무빙구간에 좋았습니다.


-45레벨

즉발힐이 부족하고, 다 캐스팅을 땡겨야하는 현 복술특성상, 캐스팅이 살짝 모자라게 파티원이 죽는경우가 많아서 

저는 범람의치유를 사용했습니다만,  다만 아주 아픈 광뎀이 들어오는 특정 네임드나 던전에서는 폭우토템도 좋다봅니다.

이건 개인선택인거 같습니다.


-50레벨

승천은 레이드의 경우 아주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안쓸거같습니다.

만조를 씁시다.




2.성약



탱이나 힐같은 생존관련스킬은 변수없이 사용이 가능해야 좋은 스킬이라 생각하는데

나이트 페이는 쿨도 2분에 제약이 어느정도 있어서 사용하기 좀 어려웠고,

키리안은 토템범위가 아쉬웠으며, 벤티르는 솔직히 쿨기 1.5분짜리 만조연치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강령군주를 사용하고있으며,  사용법은 어차피 성해는 거의쿨마다 돌리므로, 

약간 자락신기나(성해=자락?ㅋ) 예전 신사 결속의치유 같은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했으며, 

위 특성의 3스택기복 치파와 같이 쓴다면 둘의 시너지가 좋았습니다.


but...

솔직히 복술은 레이드를 고려해서 하는거라 생각을 하기떄문에 둘다 고려하신다면 저는 키리안이 좋다생각합니다.




3.전설


현재 영혼나그네 해일토템은 버그로 작동을 안하며,  일단은 전설은 한개만 착용이 되니 쓸수있는건 거진 정해져 있다봅니다.


-영혼나그네 해일 토템

 마나해일토템을 3분짜리 힐쿨기로 바꿔줍니다.(연치캐스팅50%감소, 마나소모량0)

 마나관리에도 약간 도움을 주며, 레이드시 팀게임에는 꽤 유용할거같습니다.

 하지만 쐐기는 아닙니다.


-파멸의 연쇄

연번을 쓰면 연치가 즉발, 연치를 쓰면 연번이 즉시 나갑니다.

즉 [ 연번-연치-연번-연치-연번-연치] 이런식으로 무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초기 상당히 주목했던 전설이였지만, 실사용해보니 2글쿨에 깡연치한번이 힐업에 큰도움은 안되더군요..

일단마나관리 거의 불가능했으며, 그냥 좀 재밌는 경험 정도였던거같습니다.(탱을 못살려요..)


- 조나트의 자연 집중

치물이나 치파 사용시 다음 연치가 10%만큼 강화되며 최대 5중첩까지 강화됩니다.

치물로 필러힐+치파로 딸피 순간타겟힐-> 마나를 쓰면서 만조뜸-> 더불어 조나스5중 -> 핵연치 파티힐업

이런식으로 지속 힐업이 가능했으며, 가장 만족스러운 전설이였습니다.


이외전설은 상황따라 쓸수있겠지만 솔직히 초반에는 위 3개만 쓸거같아서 나머지는 패스하겠습니다.




4.기타 후기


-도관도 언급을 하려했으나 찍을게 별로없어서 그냥 패스하겠습니다.(그냥찍을게 딲보이는 정도라..)


-치물로 마나관리 하려다가는 그냥 탱이 쌉니다.. 치파를 아끼지말고 거의 베이스힐느낌으로 해야 살릴수있습니다.


-레이드복술의 스타일은 기존 격아와 별차이없을거같습니다. 


-유저 스펙이 낮아서 현재 베타쐐기는 직업간 양극화가 아주 심하긴하지만, 본썹에 오고 아이템이 풀리면 덜할거라 생각합니다.

단축키가 늘어나서 누를게 많아지고 바닥판정등이 격아에비해 오락의 난이도가 좀 올라간 느낌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지속 플레이후 추후 또 업데이트할예정이며 힐러같은경우는 정해진 답이없기에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항상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감사히 피드백하겠습니다 ^^


-아무튼 이래저래 총평은....

현재 복술하시는분들은 대부분 레이드를 보고 하시는거라 생각을 하는데, 관련해서 확팩초 복술로도 쐐기를 못도는 상황을 걱정하시는분들이

많으실거같습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도 우려보다는 좋다.. 정도가 결론인거같습니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