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용군단 1시즌 황폐 기원사 가이드 (23.01.17)

김귀태
2023-01-16
조회수 17099

최근 황폐 기원사의 연이은 버프로 인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 가지 주력 기술(파열, 영원의 쇄도, 불의 숨결)이 모두 상향된 이후 로그 사이트 통계에 따르면 2023년 1월 17일 기준 1주일간 신화 난이도 현신의 금고 최상위권에 자리 잡고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황폐 기원사에 쉽고 재밌게 입문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1월 17일 기준 현신의 금고 신화 난이도 95점 기준 최상위권에 위치한 황폐 기원사



참조



1. 특성

  1. 쐐기돌 및 광역딜 특성
  2. 단일 공격
  3. 원시 의회 전용 영원의 업화 특성 트리

2. 스탯 우선순위

3. 장비

  1. 창의성의 불꽃 (제작 장비)
  2. 티어 세트
  3. 장신구
  4. 특별한 아이템

4. 딜 사이클

  1. 일반적인 규칙 및 우선순위
  2. 단일딜 오프닝 및 용의 분노
  3. 단일딜 (용의 분노가 없는 경우) 우선순위
  4. 광역딜 오프닝 및 용의 분노
  5. 광역딜 (용의 분노가 없는 경우) 우선순위
  6. 황폐 기원사 마스터하기 - 디테일 속으로

5. 도핑 및 소비 아이템

  1. 마법부여
  2. 약병
  3. 물약
  4. 무기 강화
  5. 음식
  6. 보석




1. 특성


1. 쐐기돌 및 광역딜 특성

공유 코드 : BsbBnWR3R1Z1HmbUKIpvm3XXhTBCAAAAAAKaIJikEJI5AJlkk0CSLkkESSgkkkEBJJ


기본적인 쐐기 특성 트리입니다. 던전이나 어픽스,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지는 그림의 숫자를 보며 다음 설명을 확인해 주세요.


1. 선천적인 마법 

선천적인 마법을 2포인트 모두 찍을 시 단일딜에서는 약 0.5%, 광역딜에서는 약 0.3%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틸리티기보다는 단일딜의 가치가 높은 레이드에서는 2포인트를 찍어주는 게 좋지만, 쐐기에서는 이 2포인트를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 대처를 위한 유틸리티 특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소작의 불길

소작의 불길은 독, 저주, 질병 해제 외에도 다른 클래스는 쉽게 할 수 없는 출혈 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구간에서 사용해주신다면 파티원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 용맹의 전당 - 펜리르의 포악한 도약의 출혈을 지울 수 있습니다.
  • 옥룡사 - 타락한 안개마술사의 파멸의 손길 저주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노쿠드 공격대 - 노쿠드 전쟁창의 고속 찌르기꿰뚫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알게타르 대학 - 비대해진 고대정령에서 독 해제가 쿨일 경우 추가 독해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의 흉포한 쪼기 이후 탱에게 걸리는 출혈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3. 용족의 유산, 선천적인 저항

다른 유틸리티기가 크게 필요치 않은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생존에 신경 써야 할 경우 쌍둥이 수호자와 함께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해체

해체는 보호막에 매우 큰 딜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호막을 거는 몹들이 나오는 다음 던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루비 생명의 웅덩이 - 1넴 전투 , 막넴 앞 쫄 무리
  • 하늘빛 보관소 - 다양한 적들 및 막넴 수정 

아래 위크오라를 활용하면 쉽게 대상의 보호막 유무와 해체의 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체 전용 위크오라 : Unravel Glow v1.0.3



5. 탄압의 포효, 위압

탄압의 포효는 팀을 이뤄 고단을 등반할 때 파티원의 CC기와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압을 찍을 경우 광역 격노해제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던전이나 어픽스에서 유용합니다.

  • 알게타르 대학 - 비대해진 고대정령 앞 자극받은 쏜살파리의 동요 제거 (중첩을 모두 지우진 않고 1중첩씩 지움)
  • 노쿠드 공격대 - 3넴 앞 병력

분노 어픽스 주간 - 모든 던전 / 옥룡사 자폭 쫄 구간 등 활용 / 무효화한 격노 효과마다 쿨이 20초씩 줄어들므로 최대한 많은 격노한 적을 맞추도록 하고, 생각보다 범위가 좁으므로 많이 쓰면서 범위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6. 하늘의 공포

파티에 광역 스턴이 필요할 경우 찍어줍니다. 피웅덩이 주간에는 가급적 찍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하늘의 공포를 찍었다면, 추후 설명할 그림의 10번 특성 오닉스 유산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깊은 숨결 사용 전 탄압의 포효를 사용해 CC지속시간 증가를 걸고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7. 미풍

파티에 광역 뎀감이 필요할 경우 찍어줍니다.


8. 티탄의 분노 / 9. 촉진화 / 10. 오닉스 유산 / 11. 산산이 부서지는 별

쐐기에서 이 4개 특성 외에는 거의 고정이고 던전, 단수, 어픽스 등에 맞춰 이 4개 중 2개를 찍어주면 됩니다.

  • 촉진화 - 단일딜에 초점, 고단 폭군 보스전, 빅풀이 거의 없는 던전
  • 티탄의 분노(1포인트) - 빅풀 광역딜에 집중, 용의 분노 시 초빅풀 (알게타르 대학, 노쿠드 등) 
  • 오닉스 유산 - 빅풀, 하늘의 공포와 연계한 스턴
  • 산산이 부서지는 별 - 어떤 상황에든 무난하게 좋음

입문 유저분들에게는 산산이 부서지는 별 + 오닉스 유산을 추천드립니다. 액티브 스킬이 많아지는게 싫다면 티탄의 분노 + 오닉스 유산을 추천드립니다. 촉진화는 가급적 폭군 고단에서만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레이드 단일 특성 트리

공유 코드 : BsbBnWR3R1Z1HmbUKIpvm3XXhDIAAAAAAoolCJSk4AJkkkUSCkIQiESiEkkIRiDkkA


테로스에서 사용하는 완전한 단일딜 특성 트리입니다. 황폐 전용 특성의 좌측 상단 마력 밀집으로 이어지는 기염 관련 특성을 찍지 않고 촉진화, 공격성 연마, 집중의 눈동자 등으로 단일에 힘을 주고 기원사 공용 특성 중에서는 시간의 와류를 활용해 무빙이 많은 테로스 전투에서 부양을 추가적으로 확보합니다



3. 원시 의회 전용 영원의 업화 특성 트리

공유 코드 : BsbBnWR3R1Z1HmbUKIpvm3XXhDAAAAAAAaapISiEhkI5AJlkk0kINkIhkIBJJSkQSC


영원의 업화를 활용하는 원시 의회 전용 특성트리입니다. 원시 의회 전투와 같이 장시간의 지속 광딜이 있다면 고려해볼 수 있지만 현재 1시즌 쐐기, 레이드에서는 원시 의회 말고 활용하기에 마땅한 곳이 없습니다. 




2. 스탯 우선순위


 지능(템렙) > 특화 > (가속=치타) > 유연 


황폐 기원사의 스탯은 위와 같은 우선순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기억하세요! 특화가 좋은 스탯이긴 하지만 최우선은 지능입니다. 즉, 최대한 높은 템렙으로 장비하세요. 2차스탯이 아주 망가지지 않는 이상 템렙을 뒤집긴 힘듭니다.

단일딜과 광딜에서 스탯 우선순위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두 상황 모두 특화가 가장 좋지만 가속과 치타의 경우 단일딜에서는 가속의 가치가 약간 더 높고, 광딜에서는 치명타의 가치가 약간 더 높습니다.

  • 쐐기 혹은 광딜 네임드에서는 치타 3000, 가속 2000, 특화 5000, 유연 1200 이런 비율로 맞추면 이상적입니다. 
  • 단일딜 네임드에서는 치타 2000, 가속 3000, 특화 5000, 유연 1200 이런 비율이 적당합니다.


물론 템렙에 따라서 총 스탯의 양이 달라지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본인이 가진 템으로 심크를 돌려보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절대 위에 말씀드린 스탯 비율을 맞춘다고 반지와 목걸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의 아이템을 낮은 템렙으로 갈아끼지 마세요. 2차 스탯 비율보다 중요한 건 지능과 템렙입니다. (반지와 목걸이는 지능 없이 높은 2차 스탯만 달려있기 때문에 다소 템렙을 포기하더라도 2차 스탯을 따라갈 만 합니다.)




3. 장비


모든 장비의 서신은 가속/특화 스탯인 열꽃의 용언 서신 혹은 치명타 및 극대화 / 특화 스탯인 무쌍의 용언 서신으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현재 본인의 2차 스탯에 따라서 부족한 치명타 혹은 가속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가주세요.


1. 창의성의 불꽃 사용 우선 순위 (제작 장비)

창의성의 불꽃이 들어가는 제작 장비 중 고유 장착 아이템 '장식됨' 문구가 들어간 아이템은 최대 2개까지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식됨'이 들어가지 않은 제작 장비는 여러 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세요.


▲ 고유 장착 아이템 : 장식됨(2) 문구가 들어간 제작 아이템 "정기의 올가미줄"


  • 1순위 : (PVP 유저라면) 분노한 유예의 장화 - 군중제어 지속시간 추가 5%감소가 있기 때문에 투기장/전장 유저라면 필수, 쐐기와 레이드를 선호하는 PVE 유저라면 다음 순위로 넘어가세요.
  • 2순위 : 정기의 올가미줄 - 원하는 2차스탯으로 셋팅이 가능하며, 전용 착용효과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 3순위 : 맹독이 스며든 디딤장화 - 우수한 착용효과
  • 2순위와 3순위 템을 제작했다면 "장식됨" 템은 2개를 소유하게 되었으므로 다음 템들부터는 장식을 추가하지 못합니다.
  • 4순위 : 불길에 물든 시리즈 - 운이 나빠 아직 낮은 템렙 혹은 원치 않는 2차 스탯을 보유한 부위
  • 5순위 : 티탄의 통찰 반지  (레이드를 안뛰는 유저일 경우) 



▲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창의성의 불꽃 소모처



2. 티어 세트

  • 황폐 기원사의 티어 세트 효과는 타 직업의 효과와 비교했을 때 중간정도입니다. 단일딜과 광딜 모두 0셋트 대비 2셋트시에는 약 4%, 4셋트시에는 약 8%의 딜 상승이 있습니다.
  • 티어로 인한 딜 사이클 / 특성 변화는 없습니다. 평소와 똑같이 플레이하면 됩니다.
  • 티어 4셋트 효과 위상의 격노 발동은 블러드 효과와 겹쳐서 적용이 아니라, 블러드의 시간을 늘려줍니다.
  • 아직 4세트가 아니라면 템렙이나 스탯과 상관없이 4셋트를 맞추는 걸 목표로 하고, 곧 열리는 영감의 촉매 및 주간 보상 등을 통해서 원하는 스탯과 템렙으로 조절하세요.



3. 장신구

황폐 기원사는 강력하며 지속시간이 긴 쿨기 용의 분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쿨기 시간 동안 우리를 더 강하게 해줄 사용효과 장신구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용 효과 장신구는 다른 사효 장신구와 내부쿨 20초를 공유하므로 나머지 한 자리 장신구는 착용효과 장신구를 추천합니다.


사용효과 장신구 추천

  • 용맹의 뿔피리 : 용맹의 전당에서 드랍되는 장신구입니다. 용의 분노와 쿨이 같은 2분이며, 용의 분노의 평균적인 지속시간 38초 중 30초를 커버해줄 수 있기 때문에 황폐 기원사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사용효과 장신구입니다.
  • 이리데우스의 파편 : 주입의 전당에서 드랍되는 장신구입니다. 주입의 전당은 용군단 1시즌 쐐기 던전이 아니므로 깡신에서 먹을 수 있는 372가 최고 템렙이지만 372로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아직 뿔피리가 없거나 고템렙의 착용효과 장신구가 없다면 사용합시다.

 

착용효과 장신구 추천

  •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 : 현신의 금고 원시 의회에서 드랍하는 장신구입니다. 성능 자체가 뛰어나며, 특히 2신화가 상당히 쉬운편이기에 직접 획득하거나 금고보상으로 노릴 수 있습니다. 마땅한 사효장신구가 없다면 고템렙 현신의 징표를 포함해서 2착효를 끼셔도 좋습니다. 
  • 분노한 성난 깃털 : 노쿠드 공격대에서 드랍하는 장신구입니다.  좋은 장신구입니다.  


그 외

  • 루비 새끼용 알껍질 : 가장 구린 장신구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사용법이 발견되어 연구중인 장신구입니다. 관련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4. 특별한 아이템

  • 카르날렉스 - 최초의 빛 : 강력한 레이저 빔을 발사하는 기원사 전용 지팡이입니다. 단일딜의 경우 이 지팡이의 유무에 따라서 용이냐 도마뱀이냐가 결정될 정도로 큰 영향을 발휘합니다. (제 캐릭터의 경우 동일한 411급 무기로 비교할 시 지팡이 있고 없고에 따라 데미지가 9% 가까이 차이났습니다.) 

    쐐기에서는 단일딜보다 영향력이 줄어들지만, 여전히 좋은 2차 스탯과 보스전에서의 활용 등 황폐 기원사를 하실 생각이라면 반드시 최우선으로 확보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사용시 약 1.5초의 시전시간 후 3초간의 채널링을 통해 데미지를 줍니다. 부양으로 무빙시전은 불가능하니, 안전을 확보한 후에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특화에 따른 데미지 증가도 적용되니 가급적 피통이 높은 적에게 사용해주세요.




4. 딜 사이클


1. 일반적인 규칙 및 우선순위

  1. 용의 분노는 쿨마다 사용합니다.
  2. 불의 숨결을 쿨마다 사용합니다.
  3. 영원의 쇄도를 쿨마다 사용합니다.
  4. (2타겟 이상이라면) 깊은 숨결을 쿨마다 사용합니다.
  5.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쿨마다 사용합니다.
  6. 정수 폭발과 정수가 낭비되지 않도록 정수를 소모합니다.
  7. 불태움 버프가 낭비되지 않도록 소모해줍니다.
  8. 정수 폭발이나 정수가 없다면 다음 스킬을 필러로 사용합니다. 
  9. 무빙딜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양을 활용합니다.
  10. 공격할 대상이 없는 경우에는 신록의 품, 에메랄드 꽃 등을 이용해 힐을 하며 진홍빛 적응을 충전합니다.



2. 단일딜 오프닝 및 용의 분노

▲단일딜(테로스) 오프닝 예시


  1. 전투시작 2초전에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2. (카르날렉스가 있다면) 카르날렉스를 사용합니다.
  3. (보호막이 있는 상대고 해체 특성을 찍었을 경우) 해체를 시전합니다.
  4. 사용효과 장신구와 함께 용의 분노를 시전합니다. (매크로를 이용해 묶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불의 숨결을 1단계로 시전합니다. 용의 분노 중에 쿨이 돌아오면 최대한 빠르게 1단계로 다시 시전하여. 적개심(특성)을 활용해 용의 분노 시간을 연장합니다.
  6.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시전합니다. 용의 분 중에 쿨이 돌아오면 바로 사용하지 마시고, 영원의 쇄도+2파열 혹은 3파열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정수 폭발과 정수를 모아 두신 후에 시전합니다.
  7. 전세 역전을 시전하고, 바로 영원의 쇄도를 시전합니다. 용의 분노 중에 쿨이 돌아오면 최대한 빠르게 1단계로 다시 시전하여, 적개심(특성)을 활용하여 용의 분노 시간을 연장합니다.
  8. 정수 폭발과 정수가 낭비되지 않도록 파열을 시전합니다.
  9. 불태움이 발동되었다면, 즉시시전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10. 하늘빛 일격을 시전해 정수 폭발 버프를 생성합니다.
  11. 일반적으로 용의 분노 시전 후 불의 숨결영원의 쇄도를 각 2번씩 사용하여 총 24초의 시간을 연장한 후에는 용의 분노가 끝나게 될 것입니다. 용의 분노 지속시간이 2초 남아있을 때에 하늘빛 일격 (혹은 불태움+살아있는 불꽃) 을 두 번 사용하여 2개의 정수 폭발을 생성한 후 일반적인 딜사이클로 돌아가면 됩니다. 



3. 단일딜 (용의 분노가 없는 경우) 우선순위

  1. 카르날렉스를 사용합니다.
  2. (보호막이 있는 상대고 해체 특성을 찍었을 경우) 해체를 시전합니다. 
  3. 불의 숨결은 쿨마다 1충전으로 시전합니다. 단, 용의 분노가 쿨이 20초 이하일 경우에는 킵합니다.
  4.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쿨마다 시전합니다.
  5. 영원의 쇄도를 쿨마다 1충전으로 시전합니다. 단, 용의 분노가 쿨이 25초 이하일 경우에는 킵합니다.
  6. 정수 폭발이 2개 있을 경우 파열을 시전합니다.
  7. 정수가 풀일 경우 파열을 시전합니다.
  8. 불태움이 발동하였을 경우 즉시시전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9. 정수 폭발이 1개 혹은 정수가 3개 이상 있을 경우 파열을 시전합니다.
  10. 살아있는 불꽃을 필러로 시전합니다.
  11. 무빙딜이 필요할 경우,  부양을 활용하거나 하늘빛 일격을 시전합니다.



4. 광역딜 오프닝 및 용의 분노

  1. 충전 폭발을 20중첩 모아둡니다. 미리 모으지 못했다면 20중첩까지 파열, 하늘빛 일격,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시전합니다.
  2. 20중첩 충전 폭발을 가진 채로 용의 분노를 시전합니다.
  3. 불의 숨결을 시전합니다. 
    • 2 타겟 : 1 충전
    • 3 타겟 : 2 충전
    • 4 타겟 : 3 충전
    • 5 타겟 ~ 20 타겟 : 3 충전 (마법의 샘 찍었을 경우 4 충전)
    • 20 타겟 이상 : 1 충전
  4. 깊은 숨결을 시전합니다. (깊은 숨결은 용의 분노가 끝난 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폭정 특성으로 인해 적들의 피통이 낮을 때 사용할 수록 이득입니다.)
  5.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쿨마다 시전합니다.
  6. 영원의 쇄도를 시전합니다. (광딜 필수 특성 영원의 전역을 찍은 것을 기준)
    • 1-2 타겟 : 1 충전
    • 3-4 타겟 : 2 충전
    • 5-6 타겟 : 3 충전
    • 7 타겟 이상 : 4 충전
  7. (불의 숨결로 인한 화염 도약 버프가 있을 경우) 불태움(특성)이 발동했을 경우 바로 사용하지 말고, 정수 폭발을 모두 소모한 후 즉시시전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화염도약으로 인해 2개 이상의 살아있는 불꽃이 나가면서 정수 폭발을 무조건 2개 채워주기 때문에, 낭비되는 정수 폭발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8. 기염을 시전합니다.
    • 2 타겟 : 충전폭발 20 중첩에만 기염>, 그 외 체력 % 더 높은 적에게 파열
    • 3 타겟 : 기염
  9. 하늘빛 일격을 필러 스킬로 사용합니다. (2타겟이면 불태움 버프가 발동할 경우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5. 광역딜 (용의 분노가 없는 경우) 우선순위

  1. 용의 분노 사용하기 10초전부터는 기염을 시전하지 말고 충전 폭발을 20중첩 모아둡니다. 
    파열, 하늘빛 일격, 산산이 부서지는 별 등으로 중첩을 모으며 딜을 합니다.
  2. 불의 숨결을 시전합니다.
    • 2 타겟 : 1 충전
    • 3 타겟 : 2 충전
    • 4 타겟 : 3 충전
    • 5 타겟 ~ 20 타겟 : 3 충전 (마법의 샘 찍었을 경우 4 충전)
    • 20 타겟 이상 : 1 충전
  3. 깊은 숨결을 시전합니다. (폭정 특성으로 인해 적의 피통이 적을수록 이득입니다. 그렇다고 적의 피통이 낮아지길 기다리다가 쿨을 너무 놀게하면 손해이므로 적당히 사용해줍니다)
  4. 산산이 부서지는 별을 쿨마다 시전합니다.
  5. 영원의 쇄도를 시전합니다.(광딜 필수 특성 영원의 전역을 찍은 것을 기준)
    • 1-2 타겟 : 1 충전
    • 3-4 타겟 : 2 충전
    • 5-6 타겟 : 3 충전
    • 7 타겟 이상 : 4 충전
  6. (불의 숨결로 인한 화염 도약 버프가 있을 경우) 불태움(특성이 발동했을 경우 바로 사용하지 말고, 정수 폭발을 모두 소모한 후 즉시시전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화염도약으로 인해 2개 이상의 살아있는 불꽃이 나가면서 정수 폭발을 높은 확률로 2개 채워주기 때문에, 낭비되는 정수 폭발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7. 기염을 시전합니다.
    • 2타겟 : 충전폭발 20중첩에만 기염, 그 외 체력 % 더 높은 적에게 파열
    • 3타겟 : 기염
  8. 하늘빛 일격을 필러 스킬로 사용합니다. (2타겟이면 불태움 버프가 발동할 경우 살아있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9. 적 무리가 10초 이내에 죽을 체력이라면, 불의 숨결을 풀 차지해서 시전합니다. 
  10. 적 무리가 5~10초 이내에 죽고, 다음 무리 전투가 30초 이내에 진행될 예정이라면, 화염 도약 버프를 아껴줍니다.
  11. 적 무리가 10초 이내에 죽을 예정이라면, 기염을 시전하지 않으면서 충전 폭발 중첩을 모아줍니다.



6. 황폐 기원사 마스터하기 - 디테일 속으로


황폐 기원사의 특화

황폐 기원사를 다른 딜러와 가장 다르게 만들어주는 차별점이 바로 이 특화: 거물사냥꾼입니다. 특화를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언급해 보겠습니다.


용의 분노 사용 횟수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몬스터의 체력이 더 낮을 때 쓰는 게 이득입니다. 예를 들어, 던전의 마지막 보스 전투에 돌입했습니다. 대략 2분내에 보스가 잡힐 정도의 단수이고요. 그렇다면 어차피 한 번 밖에 용의 분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네임드의 피통이 높을때는 특화로 인한 이득도 높겠죠.

용의 분노를 쓰지 않아도 딜이 세게 들어갑니다. 따라서 특화로 인한 이득이 많이 낮아져있는 피통에서 용의 분노를 사용하고 폭정 특성으로 특화 효과를 온전히 받는다면 더 높은 딜이 가능하겠죠.

블러드를 사용할때는 이런 생각마시고 가급적 블러드에 맞춰서 용의 분노를 사용하세요. (레이드 초블 등) 대부분의 경우, 이런 최적화를 정밀하게 계산할 수 없습니다. 다만 조금씩 적용해보려 하세요.


  • 광역딜 상황에서 주타겟 선정

광역딜 상황에서도 파열, 하늘빛 일격, 불태움 특성 살아있는 불꽃, 산산이 부서지는 별 등을 사용하고 이런 스킬들은 주타겟에는 무조건 박히게 됩니다. 따라서 광역딜 상황에서도 주타겟은 가장 피통이 높아서 특화효과를 가장 높게 받는 몹이어야 합니다.


쐐기 던전을 돌다보면 한 무리내에서 몹들간의 생명력 절대값의 차이가 커 광딜 도중에 피통 차이가 많이 나는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마리의 적을 상대하는데 1마리는 피가 아직 70%인데, 나머지 4마리는 20%인 경우 말이죠. 이런 식으로 차이가 큰 경우에는 피통이 큰 적을 타겟 잡고 파열을 써주시는게 이득일 수 있습니다.

특화를 적게 적용받는 약한 기염데미지가 여러마리에 박히는 것보다, 파열이 특화 뻥튀기까지 받은 딜이 더 나은 상황이 되는거죠.  여기에 더해 파열은 빠르게 충전 폭발 4중첩을 채워 다음 기염 딜을 강하게 해주며, 불꽃 섬광 특성으로 인해 영원의 쇄도로 주변딜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쐐기에서 시클을 위해서는 피가 많은 적을 위한 깔때기 딜 자체가 공략딜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광역딜이라고 꼭 기염만을 사용하지 마시고 몹들의 피통을 보며 적절히 파열을 섞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타겟 수에 따른 불의 숨결 충전 최적화

  • 불의 숨결에 대해 먼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불의 숨결은 충전에 따라 총 데미지가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충전을 오래할수록 도트딜의 일부분이 즉발딜로 변환될 뿐입니다. 그렇다면 최적화를 위해 고려할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의 생존시간과 특화입니다.

  • 적 무리가 금방 죽는 상황이라면, 충전을 오래하더라도 즉발딜을 세게 넣어야 하겠죠. 도트가 길게 걸려도 죽어버리면 날라가버리니까요. 특화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적 무리가 죽진 않더라도 체력이 빠른 속도로 빠지는 상황이라면, 도트딜은 점점 빠르게 약해질 겁니다. 실시간으로 특화로 인한 딜 변화가 있으니까요.

  • 또 다른 고려할 거리는 화염 도약 특성입니다. 충전을 오래할 수록 시전시간이 길어지지만 화염 도약으로 인해 이후에 추가 살아있는 불꽃으로 이득을 볼 수도 있죠.

  • 마지막 변수는 점감입니다. 와우의 대부분의 광역 스킬은 타겟수에 따른 점감이 있습니다. 불의 숨결 또한 예외는 아니며 불의 숨결은 즉발딜과 도트딜 모두 1~20타겟까지는 소프트캡 적용을 받으며, 즉발딜의 경우에는 20타겟이 하드캡입니다.

  • 위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계산되어 나온 이론적인 최적의 타겟 수에 따른 불의 숨결 충전 최적화가 위 딜사이클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몹들이 빨리 죽는 상황에서는 최대한 높은 충전으로 최대한 즉발딜을 우겨넣는게 이득입니다. 죽어버리면 도트딜은 없는딜이니까요.



진홍빛 적응과 화염도약을 활용한 살아있는 불꽃 폭딜

  • 진홍빛 적응으로 증가되는 데미지는 화염 도약으로 발사되는 모든 살아있는 불꽃에 적용됩니다. 여기에 불길의 기세 특성까지 활용하면 엄청난 광역 폭딜이 순간적으로 들어가죠. 지금 허수아비에서 테스트해보니 노크리 4발 각 9만 2천, 크리 1발 21만으로 시전 한 번에 58만의 딜이 들어갔네요.

  •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쐐기 쫄구간과 쫄구간을 이어가는 곳입니다. 한 쫄 무리를 마무리할 때 몹들의 피가 적으니 불의 숨결을 풀차지해서 시전한 후 살아있는 불꽃을 사용하지 않고 화염도약을 아껴둡니다.(혹은 다음 무리를 만나자마자 불숨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

  • 이후, 다음 쫄 무리로 이동하는 동안 신록의 품과 에메랄드 꽃을 활용하여 진홍빛 적응을 충전하고 다음 무리 전투에서 바로 살아있는 불꽃을 사용해주면 됩니다. 


영원의 업화와 화염 폭풍을 사용하는 지속 광딜(원시 의회)




5. 도핑 및 소비 아이템

1. 마법부여

장비마법부여값싼 마부
무기계도의 헌신계도의 증서 / 대지의 증서
망토능란의 광역회피 / 귀향의 속도광역회피의 증서 / 이동 속도의 증서
가슴깨어나는 능력치
손목광역회피의 헌신 / 이동속도의 헌신광역회피의 증서 / 이동속도의 증서
다리서리 마법실타래영롱한 마법실타래
감시자의 토양 / 평원의 여행자의 산들바람
반지특화의 헌신특화의 증서


2. 약병


3. 물약


4. 무기 강화

  • 현재 크리와 가속 수치에 따라서 보충이 필요한 스탯 룬을 사용해주세요.
  • 가속이 필요하다면 울부짖는 룬, 치명타가 필요하다면 윙윙거리는 룬을 사용해주세요.


5. 음식


6. 보석




필진 : 김귀태

오리지날부터 와우 플레이 시작. 용군단에서는 황폐 기원사 "용귀태" 캐릭터를 주캐로 플레이중

트위치에서 김귀태 닉네임으로 방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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